36개월 아기 불소 치약 써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보통 생후 30개월 이후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 및 소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를 수 있어 대부분은 소아가 스스로 양치를 하지 못하더라도 치약 등을 양치 이후 스스로 뱉을 수 있는 시기부터 저불소치약을 쓰는 것이 비교적 안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소아가 양치를 할 때 양치액을 스스로 쉽게 뱉을 수 있을 때부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피곤하면 이가 아픈데 이를 악물어서 그런 걸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치아 및 잇몸이 아프다면 대부분은 잇몸 질환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기존에 잇몸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이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치과 방문 후 해당 치아 및 잇몸에 대한 검사를 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미세모 칫솔로 양치할 때 가끔 잇몸이 아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단 미세모 칫솔이 치아 건강에 더 좋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사실입니다. 미세모는 잇몸 질환이 심해서 정상적인 칫솔로 양치시 출혈이 심할 때 잇몸에 자극을 줄여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일 뿐 일반적으로는 미세모가 아닌 빳빳한 칫솔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치아와 잇몸 상태가 어떤지를 정확히 알 수 없어 확실한 답변을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계속해서 불편감이 나타난다면 치과 방문 후 검진을 추천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신경치료 후 통증이 오래가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신경 치료 도중에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괴사된 치수 등을 제거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일 정도 통증이 아닌 통증이 심하거나 치수 상태가 안 좋아졌던 분은 일주일 이상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신경치료가 완료되면 큰 통증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어금니 끝 부분이 살짝 깨졌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엿이나 끈적이는 음식은 치아에 상당히 위해를 가하게 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힘으로 작용할 수 있어 치아가 파절되거나 치료한 치아의 보철물이 떨어지는 것은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 어금니가 깨진 상태라면 큰 증상이나 불편감이 없더라도 한 번쯤은 치과 방문 후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 시 치아가 더 파절될 수 있고 금이 치아 뿌리까지 내려가면 발치 후 임플란트를 바로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물치실 효과가 어떤가요? 치실과 병행하면 효과가 더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어떠한 것이라도 구강에 관심을 가지고 시행해주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치실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물치실을 추가적으로 사용하는데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같이 해주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본인이 잘 사용할 수 있다면 계속 사용하더라도 전혀 치아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가 안나는 경우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는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전적인 부분으로 접근해야 하며 사람에 따라서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4개 모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1~3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누구는 나고 누구는 나지 않는 것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미백 치약은 실제로 효과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광고만큼의 효과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사실 치약 등을 통해서는 미백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치약은 치아 겉 표면에 영향을 주는 것이지만 착색은 치아 겉표면이 아니라 내부까지 착색된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치약 사용으로는 환자분들이 기대하시는 정도로는 실제로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치과 방문 후 전문가 치아 미백을 해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19에 걸렸을 때 운동을 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가벼운 운동 정도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되도록이면 충분한 휴식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을 통해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코로나로 인하여 착각하거나 불안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즉 이것이 운동을 해서 몸이 불편한 것인지, 코로나로 인하여 나타나는 후유증인지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회복 전에는 운동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자가기트 양성으로 병원 내방시 주의 사항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하는 방법 밖에 없으며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병원에 이를 알리고 다른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는 시간에 방문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반 병원이 아닌 보건소나 코로나 양성 판정을 할 수 있는 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 병원에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은 되도록이면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