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음낭연결부위 종기가 나는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원인다양한 종류의 세균이 종기를 일으킬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포도알균(staphylococcus)이다. 포도알균은 건강한 사람에서도 피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상재균이지만, 종기와 같은 피부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엉덩이에 자주 재발하는 종기는 산소 부족균(anaerobic bacteria)에 의한 경우도 있다. 당뇨, 비만, 불결한 위생 상태, 만성 포도알균 보균자, 면역 결핍 질환자에서 더 잘 생긴다.증상초기에는 단단하고 만지면 아픈 붉은 결절로 시작하여 점차 커지면서 통증이 심해지고 고름이 잡힌다(화농). 후기에는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도 움푹 패일 정도로 물렁물렁해지고, 완전히 곪으면 고름이 터져 배출된다. 2~3주 후에 흉터나 색소 침착을 남기면서 치유가 되며, 색소 침착은 수개월에 걸쳐 옅어진다. 대부분 전신 증상은 없지만, 큰 종기(carbuncle)의 경우에는 발열이나 오한, 몸살과 같은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망막전막증 치료가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시술방법망막박리는 망막열공 등으로 인해, 안구 내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신경섬유층인 망막이 제 위치에서 떨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사물을 보는 것은 망막에 맺힌 상이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되어 시각이 형성됨으로써 가능하다. 그런데 망막박리가 발생하면 시야결손이나 시력저하 등을 초래하게 되고, 박리가 장기화되면 안구의 유지가 어렵게 되거나 실명에 이르게 된다. 공막돌륭술은 망막박리 치료를 위해 시행되며, 안구의 바깥쪽(공막)에서 실리콘 스폰지 등으로 안구를 압박하여 박리된 망막이 재유착되도록 하는 수술 방법이다.유리체절제술은 검은 동자 주변에 미세한 투관침(Trocar)을 설치하고, 그곳을 통해 안구 내로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수술하는 방법이다. 유리체절제기를 이용하여, 안구 내를 채우고 있는 유리체를 제거하고 안구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신경섬유층인 망막에 접근하여 수술기구를 활용하여 망막의 이상을 치료한다. 유리체절제술은 망막박리를 치료하기 위해 시행할 수도 있지만, 그외의 다른 망막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도 시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술로는 망막전박 제거, 안구 내 레이저 치료, 망막하액 제거 등이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안구 내 가스나 실리콘기름을 주입하기도 한다.소요시간환자의 망막 상태와 마취 종류 그리고 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소요기간이 상이하며 대개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망막의 이상이 심하여 공막돌륭술과 유리체절제술을 함께 시행해야 되는 경우에는 그 이상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주의사항수술 후 안정이 필요하고, 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점안 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제제를 수주에서 1개월 가량 투약한다. 1주 가량은 수술 상처가 오염되지 않도록, 세수나 목욕 등을 피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안구 내 가스나 실리콘 기름 등의 충전물질을 주입한 경우에는 특정 자세를 일정기간 유지해야 되는 경우도 있다. 정상적인 일상 생활은 대개 수술후 1개월에서 2개월 이후에 가능하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랫니 앞니가 달아졌어요 .그래서 불편해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이갈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갈이가 심할 경우 치아 전반적으로 닮아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갈이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알려지지 않았으며 그에 따른 치료법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증상을 완화시키고 이갈이로 인하여 치아손상 및 턱관절 손상을 방지 하기 위한 마우스피스 및 스플린트 치료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경미한 이갈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중증 이상이라면 반드시 마우스피스나 스플린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1개월전 야산에있는 운동기구에서 운동하다가 넘어져서 뼈에금도가고 복숭아뼈에조각도 부서지고 인대도많은손상이와서 엄청부었는데 1달보름가까이 조심하고있어요 정상적인생활을 하려면 재생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보통 특별한 질병이 아니라면 2주 이내에 회복합니다. 하지만 근육이나 인대 그리고 골격 손상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보통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의 회복기간을 거치며 손상 부위가 클때는 반드시 재활운동도 같이 실시해야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LED마스크 효과에대해서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LED의 자극으로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증가시킨다는 자체적 논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제품을 판매하는 곳에서 실험한 자료이며 아직까지 LED자극이 유의미한 효과를 보는지에 대해서는 검증되지 않았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7세이전 애기들 엑스레이 많이 찍으면 안좋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치료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사선 수치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통 1년에 노출되는 방사선 수치가 정해져 있는데 이는 치료하시는 분들보다는 방사선을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의료진들에게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치료용으로 조금씩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신중 담배와 술 둘중 뭐가 더 해로운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둘다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담배와 술에 의해서 기형 발생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되며 태아 및 산모 모두에게 좋지 않습니다. 어떤 것이 덜 해롭고 그런 개념이 아닙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소금으로 양치질을 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과거에 치약이 발달되기 전에 우리 선조들은 소금으로 양치를 했습니다. 소금에 있는 항균 작용 때문에 치약 대신에 사용했으나 질문자님 말씀대로 소금은 구강 내 출혈이나 상처가 있다면 상처를 더욱 악화시키고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소금을 쓰기보다는 치약을 쓰는 것이 현명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3일차인데 헬스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에 운동을 언제부터 해야한다는지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보통 접종 이후에 2~3일 길게는 일주일정도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때는 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접종 이후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2일이나 3일 이후에 헬스 등의 운동을 하더라도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것은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찬물을 먹으면 구역질하는 이유가 뭘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구역과 구토는 다양한 질환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이 자체만으로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을 진단할 수 없으며, 추가적인 증상이나 징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오심과 구토의 원인을 기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은 어렵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오심 및 구토의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1) 급성 복부 응급 질환: 급성 충수염, 급성 담낭염, 장 폐쇄, 급성 복막염2) 소화관 질환: 소화성 궤양, 미주신경절제술 후, 당뇨성 위병증, 특발성 위운동장애(위무력증), 가성 장 폐쇄3) 감염성 질환: 위장관의 바이러스성 감염, 세균성 감염 또는 기생충 감염4) 중추신경계 질환: 급성 미로염, 메니에르병(Meniere’s disease), 멀미, 편두통, 급성 뇌수막염5) 심장질환: 급성 심근경색 특히 후부에 위치하거나 또는 전 층의 심근을 침범하는 경우, 울혈성 심부전, 심장질환에서 사용하는 강심제 또는 아편류 약물에 의해서도 유발됨6) 암: 특히 말기 암환자7) 대사성 및 내분비 질환: 요독증, 당뇨병성 케톤혈증, 부갑상선 기능저하 및 기능항진증, 갑상선중독증 또는 부신저하증, 임신 초기8) 약제 및 화학약품에 의한 부작용: 강심제, 모르핀(morphine), 히스타민(histamine), 일부 항암제, 살리실레이트(salicylate), 아미노필린(aminophylline), 독소섭취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