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쪽 점을 빼고싶은데 피부과에 가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피부과를 가는 것이 맞습니다. 엉덩이 골 사이라고 하더라도 항문이 아닌 피부라면 피부과 방문 후 제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진행 후 뾰루지인지 점인지 판단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19 백신 접종후 항히스타민제 복용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로서는 어떠한 답변도 확실히 드리기 힘듭니다.현재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보통 바이러스 감염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으며 전파력 및 돌연변이로 인하여 다른 질병에 비해 오랜기간 지속되는 특성이 있습니다.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많은 나라에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얀센 등의 다양한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나 조기 임상 단계를 거쳐 나온 약들인 만큼 부작용 및 후유증에 대한 자세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안정성에 취약합니다.백신 효과는 현재로서는 접종 이후 항체 생성률은 60%정도 되며 지속시간은 평균 5개월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아직까지 혈전이슈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조기 임상 단계를 거친 만큼 추후에 어떠한 부작용 및 후유증이 나타날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시에는 본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밤에 항문이 가려워서 숙면에 지장을 받아요, 왜그럴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심인성을 제외한다면 항문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대부분의 요인은 본인의 일상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비누나 바디클렌저 등으로 항문과 그 주변을 심하게 씻는 경우, 그 자체가 자극으로 작용하여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평상시 항문 주위를 잘 씻지 않거나, 배변 후 뒤처리를 깔끔하게 못하는 경우 대변이 자극 원으로 작용하여 항문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루비피코레이저 후 스테로이드 연고 괜찮은건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보통 회복때문에 그렇습니다. 스테로이드 자체가 염증을 억제하고 회복을 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안발라도 문제는 되지 않지만 회복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처방받았다면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유달리 모기 잘 물리는 사람은 왜 그럴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혈액형 보다는 알려진 과학적 사실은 혈중에 당 수치가 높게 될 경우에 모기에 더 많이 물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즉 혈액의 당성분이 많으면 땀 배출시 이러한 성분이 외부로 노출되어 모기가 훨씬 더 많이 몰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존재하며 혈액형은 별다른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백신 1차 접종후 이상이 없었다면...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1차 접종시 증상이 심하더라도 2차시 증상이 약간 경감되는 경향이 있기는 하나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떠한 분들은 1차 접종시에 증상이 심하고 2차때 별다른 증상이 없는가 하면 어떤분들은 이러한 경향을 따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관적으로 말씀드리기는 힘들고 1차, 2차 별개라고 생각하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약을 먹는 순서가 궁급합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속이 안좋은 이유가 약을 많이 먹어서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다라서 현재와 같은 많은 약을 먹을때는 반드시 위장관 염증 및 간 질환 여부를 체크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주기적으로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양은 위장관 질환을 초래하거나 간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후유증이 아닐까 걱정됩니다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일단 현재 증상은 코로나 후유증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이후에 후유증 및 부작용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관련된 증상이 접종 전에는 없었다면 백신을 접종한 의료기관에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백신 접종 전후 소염진통제 복용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소염진통제보다는 해열진통제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진통제를 쓴다고 해서 항체 생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나 면역 반응이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시키는 작용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증상에 대한 개선을 위해 해열진통제를 쓰는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36주 계속 빵빵한 배느낌.. 배뭉침일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배뭉침의 경우 갑작스럽게 배 전체가 단단해지는 증상인데 주로 자궁근육이 수축하며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임신 중기라면 정도에 따라 주의와 관찰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