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를 자꾸 때리는 두돌 남아 훈육 어떻게?
안녕하세요. 두돌 무렵 아이들은 아직 감정 조절과 충동 조절이 미숙하기 때문에,좋아하는 마음이나 흥분도 때리기, 물기처럼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서 "나쁜 아이"라기보다 아직 표현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보는 게 중요합니다.다만, 누나를 때리거나 물었을 때는 웃으며 넘기지 말고,짧고 단호하게 "때리면 아파, 안 돼."라고 바로 알려 주세요.길게 혼내기보다 행동 직후 즉시 반응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그리고 손으로 만지는 방법을 살살 쓰다듬기, 안아주기처럼 직접 보여주는 연습도 자주 해 주세요.아이를 떼어놓고 잠깐 진정시키는 시간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무엇보다 누나가 계속 참기만 하게 하지 말고, 누나의 감정도 충분히 공감해 주셔야 합니다.반복된다고 부모가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니니,너무 자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두돌 시기에는 흔한 고민 중 하나이고,일관된 반응 속에서 점차 좋아지기도 하니 일단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랑 자기전에 매일 노는데 좋은 놀이법
안녕하세요. 5살 아이와 자기 전의 놀이를 꾸준히 해주시는 시간은,아이에게 정말 큰 안정감이 될 수 있습니다.침대에서는 이야기 이어 만들기 놀이가 의외로 반응이 좋습니다.부모가 한 문장을 말하면 아이가 다음 내용을 이어가는 방식입니다.또한 오늘 제일 재미있었던 일을 3가지 말하는 활동도 아이 표현 능력과 정서적인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손으로 하는 조용한 놀이로는 손가락 그림자 놀이, 손등에 글자 쓰고 맞히기, 인형 역할놀이도 좋습니다."무엇이 달라졌을까?"처럼 눈을 감게 하고, 베개 위치 하나만 바꿔 맞히는 놀이도 아이들이 좋아합니다.자기 전에는 너무 흥분이 되는 놀이보다, 웃으면서도 몸과 마음이 차분해지는 놀이가 잠들기 훨씬 편합니다.무엇보다 놀이 내용보다도 "매일 함께 놀아주는 시간" 자체가 아이에게는 오래 기억되는 경험이 될 수 있을 겁니다!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 고학년 아이, 사교육 없이 '혼공'만으로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아이가 초등학교 5학년인데, 스스로 공부하려는 의지가 있다는 것은 이미 정말 큰 장점이고,혼공의 중요한 기반을 갖추고 있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실제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잘 잡힌 아이들은 중등, 고등까지도 혼공(독학)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다만, 고학년이 되면 수학(고난도 문제), 영어 문법처럼 혼자 막히는 구간이 생기기 때문에,완전 혼자보다는 필요한 순간 도움을 받는 유연함이 중요합니다.부모님은 옆에서 매일 가르치는 것보다는,공부 계획을 점검하고 어디서 막혔는지 말해보게 하는 역할 정도가 가장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인터넷 강의나 바로 질문을 가능한 학습 도구 등을 활용해 스스로 해결하는 경험을 쌓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사교육은 불안해서 미리 시작하는 것보다는,아이가 반복적으로 어려워하거나 자기 힘으로 회복이 되지 않는 과목이 생길 때,선택적으로 고려해도 늦지 않습니다.무엇보다 남들과 비교해 조급해지기보다,아기가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잃지 않게 지켜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가장 큰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을 잘키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아이들을 잘 키우고 싶어서 스스로 돌아보고 고민하신다는 것 자체가 이미 좋은 부모의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아이들은 기질의 영향도 받지만, 보호자의 말투나 감정 표현 등도 배우게 되니집 분위기의 영향도 있을 수 있어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금의 모습이 잘못되었다거나, 늦었다는 뜻은 아닙니다.부모의 변화가 아이를 바꿀 수 있기도 하고요.혼내야 할 상황이라도 큰 소리보다는 짧고 단호하게 말하고,화가 올라올 때 잠깐 멈추는 연습을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아이가 신경질적으로 말했을 때 바로 야단을 치는 것보다는,일단 아이가 감정을 진정할 시간을 주면서,아이가 진정이 되면 차분히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사실 부모(보호자)도 사람이라 지치고 예민해질 수 있으니,완벽한 육아보다 조긍씩 안정적인 방향으로 가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겠습니다.11살, 6살이라면 아직 변화할 수 있는 시기라서,지금부터의 변화도 아이들에게 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겁니다.
평가
응원하기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공교육의 미래는?
안녕하세요. AI 디지털 교과서는 학생 수준에 맞춘 학습과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특히 학습 속도가 다른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은공교육에 긍정적인 변화가 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화면 중심 학습이 늘어나다 보면 긴 글 읽기와 깊이 생각하는 힘 즉, 우리가 문해력이라고 일컫는 힘이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충분히 존재하게 됩니다.가정 환경에 따라 기기 활용 능력과 학습 지원 등의 차이(격차)가 생기면서 디지털 격차가 커진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그래서 학교는 AI 활용 교육을 하되 ,AI 활용이 아닌 문해력 증진을 위한 종이책 읽기, 토론 학습, 글쓰기 같은 기본 역량을 더 균형 있게 강화하는 것이 권장됩니다.교사도 학생의 사고 과정과 감정을 돕는 방향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결국 중요한 건 아이들이 AI를 스스로 생각하면서 건강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밥먹을때 산만한아들 괜찮아지나요??
안녕하세요. 유치원이나 밖에서 잘 집중하는데 유독 산만한 모습이 보인다면,의외로 흔한 경우입니다.집은 아이에게 가장 편하고 긴장이 풀리는 공간이라 에너지가 더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특히 7살 남자 아들은 몸을 움직이고 싶은 욕구가 강한 시기라 밥 먹다 일어나거나 자세를 자꾸 바꾸는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밖에서 규칙을 잘 지키고 있다면, 기본적인 자기조절 능력은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다만,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는 반복하는 것보다 식사 시간은 짧고 규칙 있게, 숙제 전에는 몸을 조금 움직이게 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예를 들어 숙제 전에 5분 스트레칭이나 짧은 움직임 시간을 주면 집중이 더 나아지기도 합니다.나이가 들면서 점차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불안해 하는 것보다,집에서의 일관된 습관을 천천히 만들어 가시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생 휴대폰 언제부터 필요한 걸까요???????
안녕하세요. 휴대폰은 몇 학년이 정답이라기보다, 아이의 생활 패턴과 자기조절 능력을 함께 보는 게 중요합니다.보통 빠르면 초등 저학년, 아니면 보통 초등 중학년 사이에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저학년은 키즈폰으로 시작하는 집도 많이 있습니다.안전과 연락 목적은 분명 필요할 수 있지만,너무 이른 스마트폰 사용은 숏폼이나 게임, 유튜브 과몰입 위험도 생길 수 있습니다.그래서 처음부터 무제한 자유 사용보다는 사용 시간과 앱 사용 규칙 등을 같이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예를 들어 식사 시간과 잠들기 전에 거실에서만 사용 같은 기준이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보호자가 함께 사용 내용을 관심 있게 봐주는 게 효과적이에요.무조건 빨리 사주는 것도, 그렇다고 너무 늦게 사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이고,아이가 책임 있게 사용할 준비가 되었는지를 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신생아 차량 탑승은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신생아도 카시트만 제대로 사용하면 퇴원할 때부터 차량 탑승은 가능하지만,보통은 그렇게 하진 않아요.다만, 생후 1개월 전후까지는 장시간 이동은 피하고, 30분 정도 이내가 권장됩니다.1시간에서 2시간 정도의 이동은 보통 생후 2~3개월 이후부터 조금씩 시도하는 경우가 많고,중간에 꼭 쉬면서 자세를 바꿔주는 게 좋습니다.아기가 오래 앉아 있으면 목과 호흡에 부담이 갈 수 있어서,연속 탑승 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여행은 가까운 곳부터 짧게 다녀오며 아기 반응을 보는 방식이 가장 안전합니다.무엇보다 카시트를 바르게 설치하고, 품에 안은 채 이동하지 않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요즘 저에게 건방지게 말대답을 합니다.
안녕하세요. 아이가 말대답을 심하게 하면, 부모 입장에서는 서운하고 화가 나는 게 자연스러운 일입니다.다만, 바로 감정적으로 맞받아치기보단 우선 차분하게 그 말투는 속상하게 하는 말투라고 기준을 분명히 알려주는 게 중요합니다.아이들은 요구 자체보다도 감정을 거칠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그래서 부탁하는 방법을 다시 말해보게 하는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예를 들어서, 화를 내면 못 알아들으니 다시 차분하게 말해보자 이야기해 주세요.부모가 큰 소리로 이기려고 하기보다는, 일관된 태도로 선을 지키는 게 오히려 효과가 오래 갑니다.또한 피곤함이나 스트레스가 쌓여서 예민한 시기일 수 있으니 최근의 아이 상태도 함께 살펴봐 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낯가림 심한 아이, 사회성을 키워주는 황금 시간은 언제인가요?
안녕하세요. 아이의 사회성에는 특정 한 번의 황금 시기보다 영유아기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이어지는 경험의 반복이 더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낯가림이 심하다는 건 꼭 문제라기보단,신중하고 조금은 민감한 기질일 가능성일 수 있어요.억지로 사람 많은 곳에 밀어 넣는 것보다는,익숙한 보호자와 함께 안전하다고 느끼는 경험을 천천히 넓혀가는 게 좋습니다.예를 들어 새로운 장소에 가기 전에 미리 이야기해 주고,처음에는 짧게 머무르면서 성공 경험을 쌓게 해 주세요."왜 인사 안 해?"보다"천천히 괜찮아, 준비되면 해보자" 같은 말이 아이에게 큰 안정감을 줍니다.또 부모가 타인에게 편안하게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좋은 모델이 돼요.조급함보다는 아이 속도를 존중하며 작은 용기를 칭찬해 주는 태도가 결국 가장 오래 가는 힘이 되어줍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