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생선 가시가 걸리면 어떤 과의 병원으로 가야하나요?
목에 가시 등 이물이 걸렸을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적으로 후두경을 통해서 확인을 하고 안전하게 제거하여야 합니다. 간혹 특정 음식을 먹고 삼키면 같이 내려간다는 민간요법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이는 오히려 이물로 인한 식도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한 방법이기 때문에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후두경에서 가시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더 깊게 위치하고 있을 수 있어 내시경 등을 통해서 제거를 시도해볼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가시 등의 이물이 실제로 박혀있기 보다는 목을 넘어 지나가면서 식도 점막을 손상 시키고 지나가 발생한 이물감일 가능성도 고려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는 이비인후과에서 우선적으로 제거를 시도해보셔야 하며, 이비인후과가 열린 시간이 아니면 이비인후과 진료가 가능한 응급실로 가보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빈혈 증세를 없애주는 방법좀 갈켜주세요
질문자님께서 이야기 하시는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으로 보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자세 변화에 따라서 (특히 앉거나 누워있다 일어날 때) 발생하는 혈압의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은 혈압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더라도 금방 회복하는 인체의 반응을 보이는데, 몸에 탈수가 있는 등 컨디션이 저조하거나 체질적인 원인에 의해서 종종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건강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부정맥, 서맥 등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과거에 관련된 검사를 받아보신 적이 없다면 심장혈관내과에서 진료 및 검사를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도움이 될만한 요소로 평소에 일어날 때 단계적으로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시고, 충분한 수분 섭취, 식이 및 휴식을 통해 몸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혈압약은 브랜드 별로 교차해서 먹으면 안되나요?
제약회사가 다르더라도 약물의 구성 성분이 동일하고 용량이 동일하다면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임의로 처방 받은 약이 아닌 타인의 약을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바람직한 행동이 아닙니다.
평가
응원하기
담배태우면 딸꾹질을 하는데 왜그런가요?
딸꾹질은 횡격막의 움직임과 호흡 양상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 나타나는 자연스런 생리 현상입니다. 모두에게 유발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흡연을 하면서 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양상이 일치하지 않아 유발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명치 아래 쥐어짜듯이 아픈증상?
언급하신 증상들만 가지고 구체적인 상태가 어떠한지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질문자님께서 이야기 하시는 증상을 통해서 보았을 때에는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 같은 소화성 궤양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 증상만으로 정확하게 알 수는 없기 때문에 관련하여서 상부위장관 내시경과 같은 정밀한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상태 평가가 선행되어야 이후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소화기내과에서 진료 및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고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척추측만증 진단을 받고 가끔씩 마비가 오는데 집에서 자가치료 가능한가요?
운동을 잘못 할 경우 오히려 허리에 무리를 주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긴 합니다. 그렇지만 코어 근육, 척추기립근 등을 잘 강화시켜준다면 척추측만증에 대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도 맞습니다.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되며, 피트니스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을 제대로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옆구리 볼록한게 났는데 뭔지 모르겠어요.
사진의 소견을 통해서 보았을 때에는 표피낭종 같은 양성 병변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생긴 모양새를 통해서 흑색종을 강력하게 의심할 정도로 보이지 않습니다. 걱정된다면 피부과적으로 진료 및 검진을 받아보시길 권고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고혈압 수치 너무 높아서 걱정입니다 관라 방법?
이야기 하신 정도로 수축기 혈압이 170mmHg나 될 정도면 약물 복용이 필요합니다. 체중감량, 운동, 영양제 복용 등은 부차적인 것들이며 약물 복용이 필요합니다. 심장내과적으로 진료 및 상담을 받으시길 권고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나았다고 생각했었는데 다시 병원에 가야하는건가요
증상에 차도가 없고 오히려 불편함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양상이라면 혹시 그 사이에 다른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진료 및 검사를 재차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최근들어 비문증이 심해졌는데 치료방법은?
비문증에 대해서는 특별한 치료법이 따로 있지 않으며 그냥 두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경과관찰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시나 심해지는 정도가 매우 급격하다면 망막박리 같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안과적으로 진료 및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고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