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탈퇴한 사용자
장어의 효능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장어가 비싸기도하고 건강에 참 좋다고 하는데요
어떤 영양소때문에 건강에 좋다고 하는지
궁금하여 전문가님들께 질문 남겨봅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강형봉 영양전문가
강형봉 영양전문가
국기연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장어는 고단백에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칼슘, 철분, 비타민과 카르노신, 아미노산과 타우린, 아르기닌, 콘드로이친 등 기력증진과 수술후 회복을 도와주는 영양분들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장어의 효능 - 스테미너
비타민A, B, C, E,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스테미너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는 대표적인 남성의 정력에 좋은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남녀 불문하고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장어에 함유되어 있는 토코페롤은 여성에게 꼭 필요한 물질인데요.
토코페롤은 여성 난소의 활동을 원만하게 하도록 하며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추가로 불포화지방산을 없애주어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장어의 효능 - 성장 및 두뇌발달
장어는 성장기의 어린이들이 먹으면 발달 및 두뇌 회전력에 도움을 줍니다.
DHA, EPA가 많이 들어 있어서 기억력을 높이고 두뇌가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뇌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성분인 레시틴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인지 기능을 높입니다.
학생들과 치매 위험이 높은 어르신들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장어의 효능 - 골다공증 예방
장어에는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는 칼슘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낮아지므로 골절 발생률이 높아지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장어에는 소고기보다 10배 이상의 많은 칼슘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환자가 드시면 좋습니다.
4. 장어의 효능 - 혈액 순환
장어에는 다량의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기 때문에 체내 혈액순환을 돕는 물질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인의 식단에 기름진 음식으로 인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막아 고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 위험한 심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질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장어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장어에는 불포화지방산(오메가3)과 함께 아연과 셀레늄 등의 면역성분이 풍부해 소염작용, 상처회복 및 면역안정효과가 있다.
장어의 불포화지방산과 포화지방산의 비율은 약 80:20 정도로 대부분이 불포화지방산이다.
[한동하의 식의보감] 버릴 것 없는 ‘민물장어’, 살집과 기름 모두 약 - 헬스경향 (k-healt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