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가 10,000을 진짜 넘을 수 있을까요?

하이닉스가 무섭게 삼성의 시총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그렇게 무섭게 올라갈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코스피가 10,000을 진짜 넘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엄청난 하락이 일어나고 일정한 기간을 조정을 맞을까요?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현 시점에서 추가로 외부 악재인 미국-이란 전쟁이 장기화 되거나

    종전 합의 불발 등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겠지만 코스피 지수가 10,000을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4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코스피가 최근 사상 최초로 9,000선을 돌파하며 10,000선 고지를 눈앞에 두고 있으나 단기 급등에 따른 밸류에이션 부담과 기술적 과열 신호가 나타나고 있어 10,000 돌파 전후로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지며 일정 기간 숨고르기 성격의 건전한 조정이나 변동성 장세가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결국은 올라갈거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 만포인트는 금방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지수에서 10%정도 상승만 발생해도 단숨에 만포인트는 돌파하는 수준이며 이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10%의 주가상승을 보인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우선 현재 추세에서는 반도체의 업황이 이익추정치가 상향되고 있고 글로벌 애널리스트나 리서치에서도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의 반도체 업황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목표주가를 상향시키고 있으며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연일 메모리 반도체업체들이 한국의 하이닉스처럼 매일 신고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일본도 키옥시아가 완전히 시가총액 1위를 탈환하며 독주를 하고 있기에 이런 추이를 본다면 만포인트는 단숨에 넘을것으로 생각합니다.

  • 9,000까지 왔는데 조정이 오더라도 만포인트는 찍고 가지 않을까 합니다.

    삼전닉스는 아직도 들어오려고 대기중인 사람들이 많고 광기의 끝 느낌까지는 아니라 조금 더 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투자 의견은 개인의 의견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정의준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의 우리나라 AI반도체 시장을 볼 때 충분히 가능하리라 봅니다.

    (다만 시장의 시가총액 기준으로 50% 이상을 삼전닉스가 이끌고 있어 2회사의 실적에 따라 죄우될 것입니다.)

    JPMorgan, 골드만삭스및 시티은행에서는 10,000 ~ 12,000 P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전중진 경제전문가입니다.

    코스피와 같은 경우 올해 안에 10000을

    돌파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보여집니다만

    아무래도 단기간에 워낙 많이 오른만큼

    더 빠질 우려도 있다고 보여지니 보수적으로

    생각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종우 경제전문가입니다.



    저 또한 개인적으로 향 후 코스피 10,000은 불가능한 숫자는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수직 상승하 것이 아니라, 중간에 20~30% 수준의 큰 조정을 여러 번 거치면서 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상승은 AI, 반도체 이로 인한 시장 활성화 기대가 주도 하고 있으며 말씀 하신 것처럼 특히 하이닉스가 AI 메모리 수혜를 받으며 시장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역사적으로도 강세장이라 하더라도 상승, 과열, 조정 그리고 재 상승의 과정을 거쳐왔습니다.

    이에 현재 10,000 도달 여부보다 기업 이익이 현재 속도를 따라가고 있는 지 그리고 향 후 조정에 대비하여 방향성 보다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투자 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 까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