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이 지금 호르무즈 봉쇄를 하겠다고 다시 선언했는데 왜 유가가 안올라가나요?

이란이 지금 호르무즈 봉쇄를 하겠다고 다시 선언했는데 왜 유가가 안올라가나요? 또 이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경제 악화가 더 큰지 그리고 금리인상을 유발하는지 궁금하네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 선언에도 유가가 급등하지 않는 이유는 시장이 이를 실현 가능성이 낮은 정치적 수사로 인식하는 데다 미국의 원유 증산과 글로벌 수요 둔화가 상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 정말 알기 힘든 뉴스들이 많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란은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했다고 하고

    미국은 유조선이 자유롭게 다니고 있다고 하고

    그래서 시장이 아직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한 경제전문가입니다.

    일단 이미 실행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처음이야 그랬지 또 했다가 안했다가 반복하면 시장에서는 확실하지 않으면 반응이 점차 없어지죠.

    게다가 지금 봉쇄하겠다고 한들 유가는 이미 선반영되었습니다.

    다시금 문제가 생기려면 봉쇄 이후 또 1달 이상은 걸려야 다시금 위기로 치닫게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또 장기화되면 결국 물가상승압력은 커지게 되고 금리인상기조로 될 것이라 예의주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트럼프가 어떤 말을 하냐에 증시가 출렁일 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민준 경제전문가입니다.

    호르무즈 해협 봉쇄 선언에도 유가가 급등하지 않는 것은 시장이 이를 당장 실현되기 어려운 정치적 수사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로 석유 수요 자체가 감소한 점도 유가 상승을 억제하는 요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시 봉쇄가 단행되어 물류가 막힌다면 공급 부족으로 국제 유가는 폭등하게 됩니다. 이는 수입 물가를 자극해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중앙은행이 이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을 단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국 고물가와 고금리가 겹치며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어 전반적인 경제 악화로 이어질 위험이 매우 큽니다.

  •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좀전 속보로 미국 이란 60일 최종합의 로드맵 마련했다고 나왔습니다

    그래서 증시가 좋네요 일단 유가는 단기로 크게 하락하지는 않겠지만 점진적으로 하락세로 돌아설거라고 생각합니다

    전쟁으로 인한 유가 상승이 물가상승을 유발시켜서 기준금리 인상 이야기가 전세계적으로 나오는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구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 재봉쇄를 선언했지만 유가가 바로 폭등하지 않는 이유는, 과거 경험 때문에 시장이 이번 사안을 실제 봉쇄가 아닌 정치적 협박으로 보고 불신하는 데 있어요. 미국 중부사령부 발표와 선박 추적 데이터에서도 600만 배럴 규모의 유조선이 정상적으로 해협을 통과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거든요. 또 최근 미국과 이란의 종전 양해각서(MOU) 체결로 유가가 3개월 만에 70달러 후반까지 내려가며 안정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고, 중국의 에너지 수요 둔화도 유가 하방 압력을 주고 있어요. 하지만 만약 봉쇄가 장기화되어 실제 공급 충격이 시작된다면, 물가 급등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형 경제 악화로 이어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