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과정을 마친 상태라면 고등학교까지 마쳤다는 말이죠?
고등학교를 마쳤는데, 진로를 어떻게 정해야 할지 모른다면 우선 자율전공부 같은 대학 진학을 해보세요. 대학 진학 후에 전공과 진로를 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대학 졸업을 한 상태에서 진로를 못 찾겠다고 하시면.... 우선 아르바이트 같은 걸 하면서 내가 어떤 일이 재미있는지 몸소 경험을 하셔야 할 것 같아요.
남성이고 미필이라면 군 입대를 한 이후에 거기서 찬찬히 생각하셔도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