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대해서 잘 알고 싶어요. 선물, 옵션 등이 궁금합니다.

요즘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쌍두마차로 국내 증시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거기에 선물, 옵션 등 여러가지 주식 트레이딩이 나오는데 이런걸 쉽게 설명해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주식은 기업의 주인으로서 지분을 갖는 것이고 선물은 미래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상품을 사거나 팔기로 약속하는 거래이며 옵션은 그 상품을 정해진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파생상품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83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민준 경제전문가입니다.

    선물은 미래 특정 날짜에 정해진 가격으로 사고팔기로 약속하는 계약입니다. 오를 것 같으면 선물을 사고 내릴 것 같으면 팝니다. 레버리지가 적용돼 수익도 크지만 손실도 큽니다. 옵션은 살 권리나 팔 권리를 미리 사두는 것 입니다. 콜옵션은 정해진 가격에 살 권리, 풋옵션은 팔 권리입니다 권리를 행사하지 않아도 되어 손실이 옵션 구매 비용으로 제한됩니다. 두 상품 모두 일반 주식보다 훨씬 복잡하고 위험해 충분한 경험 후 접근하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