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공모주 우리나라 패싱 논란이 뭔가요?

이번에 일론머스크가 이끄는 우주 기업인 스페이스x가 상장을 했잖아요. 상장 첫날 큰 변동성으로 결국 꽤 유의미하게 상승한 상태로 마감을 했는데 우리나라 패싱 논란이 있더군여. 스페이스x 공모주 우리나라 패싱 논란이 뭔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스페이스X 공모주 '한국 패싱' 논란은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공모 인수단에 참여한 미래에셋증권이 약 4,700억 원 규모 물량을 받기로 했지만, 미국 대표 주관사 골드만삭스가 최종 배정 단계에서 한국 측 물량을 전량 삭감해 1주도 배정하지 않은 데서 비롯됐어요. 이로 인해 국내 투자자들과 기관들이 피해를 봤고, 국내 자산운용사들은 상장 당일 시장가로 주식을 비싸게 사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 생겼죠. 글로벌 투자자들이 몰린 역사적 IPO였기에 일본 등 다른 국가에는 물량이 배정된 반면 한국만 배제된 것은 국내 금융시장과 투자자 무시에 대한 큰 비판을 불러왔어요.

    채택 보상으로 91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질문해주신 스페이스 X 공모주 우리나라 패싱 논란에 대한 것으로

    이는 우리나라를 일부러 패싱했다기 보다는

    스페이스 X 공모주 주관사의 오류나

    아니면 행정적 착오로 보여지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