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을 앞두고 에어컨을 새로 구매하려고 알아보다가 인버터형과 정속형의 차이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인버터형은 켜두는게 이득이고 정속형은 껐다 켰다 하는게 좋다고 들었는데 이것이 실제 내부 전자 회로나 모터 제어 방식에서 어떤 과학적, 공학적 원리로 차이가 나는지 알고 싶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정훈 전기기사입니다.

    인버터 형은 컴프레셔 모터의 회전수로 회로를 미세하게 제어합니다. 그래서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최소 전력으로 가동률을 줄여주죠. 하지만 정속형은 온도랑 상관없이 무조건 모터가 돌아가거나 꺼지는 방식만 반복해서 전력 소모가 심합니다. 그래서 인버터는 계속 켜두는 게 전류 급증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이득이죠. 정속형은 추워지면 껐다가 더워지면 켜는 게 내부 회로와 불필요한 풀 가동을 막는 원리입니다. 부품 제어 방식 자체가 다르니까 집에 사용하시는 에어컨이 뭔지 확인해 보시고 사용하시는게 좋겠네요.

    채택 보상으로 26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전기기능사입니다.

    정속형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컴프레서 모터가 완전히 꺼졌다가 다시 켜질 때마다 많은 기동 전류를 소모하지만 인버터형은 주파수 변환 제어로 모터 속도를 유연하게 조절하며 켜진 상태를 유지해 전력 소모를 크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