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이더리움 ERC-1155 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2019. 04. 17. 14:24

이더리움 게임 크립토키티스, 이오스 나이츠, 트론 아케이드 등 블록체인 게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 역시 게임 분야의 디앱을 육성하기 위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이더리움 ERC-1155 은 어떤 기능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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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RC-1155의 기능에 대해 문의 하셨는데요

ERC-1155의 경우 희귀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 모두 지원을 합니다.

게임을 할 때 여러 가지 아이템을 구매하게 됩니다. 아이템은 체력을 보충하기 위한 물약도 있지만, 게임 내에 단 한 개뿐인 무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단 한 개뿐인 희귀한 아이템일 경우 ERC-721을 적용할 수 있지만, 다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물약에는 ERC-721을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자주 소비해야 하는 물약 같은 아이템에 ERC-721 표준을 이용해 거래하면 네트워크는 과부하가 생기고, 아이템을 구매하고 전송할 때 가스비의 금액이 커져 배보다 배꼽이 커지겠지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ERC-1155입니다.

ERC-1155의 명칭은 다중 토큰 표준 입니다. ERC-1155는 ERC-20과 ERC-721의 기능을 모두 지원합니다.

따라서 ERC-1155를 사용하면 물약과 같은 대체 가능한 아이템뿐만 아니라 희귀한 무기와 같은 대체 불가능한 아이템 모두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게임을 하다 보면 여러 아이템을 한 번에 거래를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ERC-721의 경우 두 가지 아이템을 거래할 때에도 네 번의 트랜잭션이 필요했었습니다. 반면 ERC-1155를 이용하면 다수의 아이템을 한 번에 묶어 거래할 수 있기에 두 개의 트랜잭션만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의복 하나를 이에 상당하는 물약 20개와 교환을 할 때도 단 두 번의 트랜잭션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더욱이 하나의 트랜잭션을 통해 여러 명에게 원하는 수량만큼의 아이템을 동시에 보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거래에 대해 일일이 트랜잭션을 생성하고, 가스비를 낼 필요가 없기에 네트워크의 과부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토큰 표준을 제시한 곳은 엔진코인인데, 엔진코인의 월렛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S10에서도 디앱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2019. 04. 18.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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