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이 예산을 쓰고 살림을 맡아 행동하는 집행기관이라면, 지방의회는 이를 감시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의결기관입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주민 생활에 직결되는 지역의 법인 조례를 만들고 고치는 것입니다.
또한 군청이 군민들의 세금을 어디에 어떻게 쓸지 제출한 예산안을 꼼꼼히 심사해 불필요한 낭비를 막고 최종 확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년 행정사무감사를 열어 군청이 법을 잘 지키며 일을 똑바로 했는지 감독하고 시정을 요구합니다. 즉, 지방의회는 주민을 대표해 군청의 독주를 막고 올바른 행정을 유도하는 감독관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