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의 핵심은 염도가 높지 않고 잘 숙성된 김치입니다. 김치가 짜고 잘 익지 않으면 아무리 맛있는 고기를 넣고 끓여도 맛이 나지 않습니다. 먼저 잘 숙성된 김치가 있어야 하겠구요. 참치나 꽁치통조림이나 돼지고기 목살이나 삼겹살 중 선택해서 김치와 고기를 간마늘 넣고 달달 볶다가 끓이는데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끓여도 되고 생수를 넣고 끓여도 됩니다.
김치찌개는 김치가 부드럽게 잘 익고 잘 익어야 하며, 고기는 적당히 지방이 있는 부위가 풍미도 올리고 감칠맛도 올라가는 거 같습니다. 김치 찌개는 두번째 끓인 것이 가장 맛이 좋은 거 같습니다.
김치 찌개를 끓일때 양파와 김치 국물을 많이 넣어 주신후 끓여 드셔 보세요. 기존의 김치 찌개 보다 더 맛이 좋아 질겁니다. 또한 김치 찌개는 충분히 오래 끓일수록 국물 맛이 깊어 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오랫동안 끓여 주시는게 중요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골 육수를 넣어 끓여 주셔도 김치 찌개 맛이 좋아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