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를 굽거나 튀길 때 즉 열을 가할 때.

야채를 굽거나 튀길 때 즉 열을 가할 때.

혹시나 영양소가 파괴될 까봐 조금 걱정이 됩니다.

영양손실 없이 잘 먹는 방식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야채를 익혀 먹을 때 영양소가 파괴될까 걱정하시는 마음이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모든 영양소가 열에 약한 것은 아니며, 조리법만 조금 바꿔주시면 영양 흡수율을 끌어올릴 수 있겠습니다.

    1 ) 일단 비타민C, B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열과 물에 취약해서, 물에 삶기보다는 기름에 단시간 빠르게 볶아주시거나 튀기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기름 코팅이 영양소 유출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에 풍성한 비타민A와 라이코펜은 지용성 성분이라서 기름과 함께 열을 가할 때 체내의 흡수율이 몇 배나 높아지게 됩니다.

    2 ) 다른 방법으로는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는 찜 요리나 전자레인지 조리를 충분히 활용을 해주시는 것입니다. 채소 자체의 수분으로만 살짝 익히면 영양소 파괴를 크게 줄여줄 수 있답니다.

    생채소와 익힌 채소를 식단에 골고루 섞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열에 약한 영양소는 생으로, 기름과 궁합이 좋은 영양소는 굽거나 볶아서 섭취를 해주시면 빈틈없이 건강을 챙길 수 있겠습니다.

    채소의 특성에 맞춰서 건강하고 맛있게 조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32.8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