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피었는데 꿀이 유입되지 않아요.

다른해보다 올 해 밤꽃이 많이 피었습니다.

밤기온은 15도를 넘고 낮 온도도 25를 넘었습니다. 숫꽃이 노래지고 있으니 암꽃도 피었으리라 생각하지만 밤꿀이 유입되지 않습니다.

작년 부터 밤꿀이 매우 귀하게 되었어요.

도대체 무엇때문인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밤꽃 개화는 많은데 밤꿀 채집이 안 되는 건 꿀벌 개체수 감소 가 가장 큰 원인으로 보여요. 최근 몇 년간 이상기후, 농약, 응애 등으로 양봉 농가의 벌 폐사가 심각해지면서 전국적으로 꿀벌 수 자체가 크게 줄었습니다. 또한 밤꽃은 개화 기간이 짧고 꿀 분비량이 날씨(특히 비나 강풍)에 민감해서, 기온이 맞아도 정작 밀원 활동이 활발한 시기와 어긋나면 꿀이 안 모이기도 해요. 작년부터 밤꿀이 귀해졌다는 건 양봉업계 전반의 구조적 문제와도 맞물려 있는 셈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