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표준이 없으면 서로 암호화폐를 교환하거나 거래할때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표준이란 것을 만든 것입니다. 그 표준이 이더리움 계열에서는 ERC20이죠. 이더리움 플랫폼 내에는 EIP (이더리움 개선 제안서)를 제출하는데 여기서 제출한 제안서가 승인이 나면 ERC가 됩니다. ERC20 역시 마찬가지로 제안된 제안서가 승인이 되서 만들어진 하나죠.
ERC20은 대체 가능한 토큰으로 서로 다른 거래소의 ERC-20 기반으로 만든 암호화폐 (예를 들어 오미세고를 들어 보겠습니다.)와 호환이 가능하여 서로 다른 거래소의 오미세고는 교환이 가능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