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충치도 없고 통증도 전혀 없는 잇몸 속 매복 사랑니, 뽑아야 할까요?

치고에 스케일링 하러 갔더니 잇몸 속에 매복 사랑니가 2개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전혀 아프지도 않고 붓기가 충치도 없는 멀쩡한 상태인데, 의사 선생님은 나중을 위해 무조건 빼는 게 좋다고 하시네요. 통증이 없어도 매복 사랑니를 방치하면 턱뼈나 앞 치아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매복 지치(제3대구치)의 경우 치은에는 매복되어있으나 골 내에는 매복되어있지 않아 구강내와 개통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 해당 부위 식편 또는 타액, 세균 등이 저류하다 컨디션 저하되며 치관주위염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적 성격으로 사랑니 발치 권장 드립니다. 예방적 발치는 연령이 어릴 때 주로 권장되며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증상 유무, 매복심도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발치 시기 결정하게 됩니다.

    사랑니 매복 상태로 방치 시 상기에 말씀드린 치관주위염 뿐만 아니라 인접치의 우식, 치주염 등을 유발하기도 하며 사랑니연관 함치성낭종이나 양성종양 등을 발생시키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7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1. 부분매복이면 나중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므로 빼는게 좋고요. 완전 매복이면 굳이 억지로 뺄 필요는 없습니다.

    2. 교정치료를 위해 공간 확보가 필요하면 발치하고요.

    3. 완전매복의 경우 어쩔 수 없이 뼈를 쳐서 발치를 해야 하므로 득보다 실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매복 사랑니 자체에 심한 염증으로 인하여 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턱뼈에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매복 사랑니 주변에 염증이 심해지거나 관리가 안되는 경우에는 뼈가 녹아 앞에 있는 영구치 치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사랑니는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