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의 경우는 대부분 영구치가 유치뿌리를 잘 녹이면서 올라옵니다. 그래서 유치가 잇몸에만 붙어있는 듯이 많이 흔들릴 때 뽑아주시면 되는데 간혹 유치가 흔들려 뽑았는데 영구치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한번쯤은 아이 전체 엑스레이 찍어서 영구치결손여부를 확인하시는게 좋고, 치과에서 뽑으면 더 안전하지만 많이 흔들릴 땐 집에서 뽑아도 괜찮습니다. 만약 영구치가 올라온것이 보이는데도 유치가 조금만 흔들린다면 치과 가셔서 마취 후 뽑아주셔야 합니다. 뽑은 후 깨끗한 거즈를 접어 발치한 부위 잇몸이 꽉 눌리도록 10분~30분정도 물게 해주시면 피가 대부분 멉춥니다.
치아의 동요도가 나타나는 것은 편차가 있습니다. 영구치가 얼마나 빨리 올라오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임상적으로 3도 이상의 동요도(흔들림)이 있다면 발치를 하게 됩니다. 즉 단순히 발치시기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환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치과 방문 후 검사를 하고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