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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한친칠라280
대단한친칠라28023.02.20

시아파 이슬람과 수니파 이슬람의 역사적 관계는 어떤가요?

최근 이란과 UAE의 관계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이란의 반응이 큰 뉴스였습니다. 현재 이랸을 비롯한 시아파 이슬람봐 수니파 이슬람의 관계는 좋지 않아 보이는데 역사적으로 볼 때 양자간 관계는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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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시아파 수니파에 대해 잘정리된 자료가 있어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수니 vs. 시아"의 분열

    보통 종교라는 것은 그 목적이 정신 수양이든 내세의 구원이든 "개인"에 한정된 일이지만, 이슬람은 조금 다릅니다. 이슬람은 종교인 동시에 건국 이념이고, 통치를 위한 법이며, 사회의 규범이었습니다. 소수의 무슬림이 박해를 피해 이주하면서 최초의 이슬람 공동체가 형성되었고, 박해하던 세력을 물리치고 아라비아반도를 통일하여 국가를 건설했기 때문이지요.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열은 교리의 차이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종교의 창시와 신자들의 사회공동체화가 거의 동시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종교 지도자는 곧 국가의 통치자이기도 했는데요. 이슬람이 너무 빨리 거대 제국으로 팽창하는 바람에 국가의 통치제도는 아직 정비되지 않고, 부족들간의 합의로 선출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더 이상 대 제국을 경영하는데에는 적합치 않았지요.

    즉 강력한 중앙집권 체제가 등장할 수밖에 없는데, 이는 자연스레 왕위의 세습을 동반합니다(우마이야 왕조). 여기에 반기를 들고 반란을 일으킨 세력이 있습니다. 그들은 90년 동안의 처절한 항쟁 끝에 결국 우마이야조를 무너뜨렸지만, 가장 큰 세력으로 반란 성공에 결정적 역할을 한 압바스 가문이 또 왕조를 창건하자 다시 반란군이 되어 토벌대상이 됩니다.

    정치 이념 차이에 의해 다른 국가의 형태로 분리된 것이 시아파입니다.

    이 반란군들이 바로 시아파입니다. 그들은 이슬람 공동체의 수장은 예언자 무함마드의 혈통이자 "4대 칼리프"를 지낸 "알리"의 후손들로부터 나와야 한다는 신념을 기조로 그 이외의 모든 통치자의 정통성을 부정했습니다. 이들은 점차 지금의 이란을 중심으로 결집하였고, 이란을 종주국으로 그 주변국에 시아파 인구가 있고, 그로부터 먼 다른 지역은 대부분이 수니파인 현재의 지역 구분이 이루어졌습니다. 약 14세기 동안 수니파와 시아파는 적대 또는 최소한 경쟁 관계였지만, 서로 다른 나라로 갈라져 살면 적어도 지금처럼 길거리에서 서로 죽일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그들이 한 나라로 묶였습니다.

    이라크나 레바논, 시리아의 국경선을 보시면 자를 대고 줄을 그은 것 같이 생겼는데요. 실제로 1차 대전의 승전국들이 점령지 분할 협상 중에 빨간 색연필로 자를 대고 줄을 그어 나누어 가졌기 때문입니다. 영국·프랑스의 군사적 점령지 경계는 훗날 각 아랍국이 독립하면서 그대로 아랍국의 국경선이 되었습니다. 즉, 인위적 경계선 안에 한 지붕이고 못 사는 사람들이 갇힌 것이죠. 일각에서는 중동의 석유자원을 쉽게 확보하기 위해 이들의 정국이 안정될 수 없도록 고의로 이렇게 국가를 쪼갰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결과적으로는 실제로 그렇게 되었지요)

    중동이 워낙 동·서 문명의 교차점인데다가 개방된 지형을 가지고 있어 역사가 매우 복잡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방어가 용이한 지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수천년 동안 단일 민족국가를 유지한 역사관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661년 1월 24일 칼리프 알리의 암살로 이슬람에서는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열이 시작됩니다. 무함마드의 사촌이자 사위인 알리는 칼리프 우스만이 살해당한 후 656년 칼리프가 되었습니다.

    우스만의 통치하에 칼리프가 다스리는 영토는 넓어졌지만 정복한 지역에서 들어오는 돈이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우스만에게 반대하는 이들이 늘었습니다.

    아랍인들이 제국의 전리품을 두고 다투는 사이 많은 무슬림이 이슬람의 메세지를 잊어갔고 알리는 무함마드의 가까운 친척이었기 때문에 칼리프 자리가 예언자 무함마드의 가족들에게만 한정되어야 이슬람이 가장 순수해질수 있다고 믿는 무슬림들의지지를 얻었습니다. 그들은 시아투 알리, 즉 시아 라 알려졌습니다.

    알리가 칼리프 자리를 요구할 자격이 있는 것은 확실했지만, 그가 권력을 얻은 방식은 그의 정통성에 의문을 남겼는데 그는 곧 우스만의 사촌 무아위야가 일으킨 반란을 직면하게 됩니다. 무아위야는 알리가 자신의 동족을 죽인 자들을 처벌하기를 거부해 격분했습니다. 처음으로 무슬림과 무슬림이 싸우게 되고 칼리프 제도 자체를 부정했던 카와리지 파는 알리와 무아위야를 둘 다 살해하여 계획합니다. 그러나 알리만을 죽였고 무아위야는 칼리프가 되었으며 그의 추종자들은 아랍어 순나에서 온 명칭인 수니 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알리를 따르던 이드른 그의 아들 하산에게 충성을 바쳤고, 이는 계속적인 이슬람의 불화를 낳았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동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아파 이슬람과 수니파 이슬람은 이슬람교의 두 대표적인 분파입니다. 이 두 분파는 이슬람교의 시작 초기부터 존재하였으며, 이슬람 세계에서 오랫동안 서로 다른 관습과 신앙심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이 두 분파의 역사적 관계는 상당히 복잡하며, 일부 경우에는 갈등과 갈취, 다른 경우에는 협력과 조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아파 이슬람은 이슬람교의 초창기에 존재하던 이교도들의 사후 지지자들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혁신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였으며, 이슬람의 정교파인 수니파 이슬람과 대립적인 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이후 시아파 이슬람과 수니파 이슬람은 많은 지역에서 서로 경쟁하며 발전해왔습니다. 특히, 이슬람 세계에서 권력과 지위를 차지하며 경쟁을 벌이는 지도자들 간의 대립과 갈등은 이들 두 분파 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두 분파는 그동안 협력의 관계를 유지해왔던 경우도 있습니다. 이슬람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이들 두 분파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이 일어났으며, 예를 들어 이란, 이라크, 파키스탄 등에서 시아파와 수니파 사이의 협력과 우정이 존재합니다.

    요약하자면, 시아파 이슬람과 수니파 이슬람은 이슬람 교의 두 대표적인 분파로, 이슬람 세계에서 서로 다른 관습과 신앙심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이들 간의 역사적 관계는 상당히 복잡하며, 경쟁과 갈등, 협력과 조화가 섞여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태호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이슬람은 선조인 프로펫 무함마드(Muhammad)가 선포한 경전 코란(Koran)을 중심으로 형성된 종교입니다. 이슬람은 이후 발전하면서 대략적으로는 2개의 주요 분파로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수니파(Sunni)와 시아파(Shia)입니다.

    수니파는 이슬람교의 최대 인구 비율을 차지하며 이슬람 교리에서는 정통파에 해당합니다. 이는 무함마드의 사후연대인 칼리프(caliph) 시스템을 따르며, 모든 무슬림이 성경의 해석 방식을 존중하고 선지자의 후계자를 인정합니다.

    반면에 시아파는 이슬람 교리의 소수파이며 무함마드의 친척 가운데 일부는 지도자와 권위를 가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들은 무함마드의 후계자 문제에서 시작하여 이슬람 교리에 대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파벌 간에는 수많은 역사적 갈등과 싸움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시리아에서 발생한 시리아 내전은 시아파와 수니파 간의 갈등에서 비롯되었으며, 이슬람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이러한 갈등이 지속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