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과학 동서남북 헷갈려요 도와주세요굴트

제가 지구 과학 공부하고 있는데 공부 좀 늦게시작해서 천채쪽에서 동서남북 구분하는법을 모르겠습니다. 관측자 보고있는 방향 기준으로 동서남북을 따져야 하나요? 머리 터질거같네요.

왜 이 사진에서도 남에서 서로 지는지 모르겠습니다

두번째 사진이 제가 필기한 내용인데 관측자 시점이 이해가 안됩니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용준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태양이 있는 방향을 남쪽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행성이 태양의 왼쪽에 있으면 태양보다 동쪽에 있는 것이며, 태양보다 늦게 뜨는 것이 됩니다. 반대로 태양의 오른쪽에 위치하면 서방에 위치하는 것이고, 태양보다 먼저 뜨고 먼저 지는 것입니다.

    칠판 그림에서 외행성은 태양보다 왼쪽 90°, 즉 동구에 위치합니다. 지구는 1시간에 15° 자전하므로 태양과 외행성의 위치는 6시간 차이가 납니다. 외행성이 태양보다 6시간 늦게 뜨고 진다는 말입니다. 외행성은 태양이 질 때 보이므로 태양이 서쪽으로 질 때 남쪽 하늘에서 보이고 태양보다 6시간 뒤인 자정에 지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