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용준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태양이 있는 방향을 남쪽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행성이 태양의 왼쪽에 있으면 태양보다 동쪽에 있는 것이며, 태양보다 늦게 뜨는 것이 됩니다. 반대로 태양의 오른쪽에 위치하면 서방에 위치하는 것이고, 태양보다 먼저 뜨고 먼저 지는 것입니다.
칠판 그림에서 외행성은 태양보다 왼쪽 90°, 즉 동구에 위치합니다. 지구는 1시간에 15° 자전하므로 태양과 외행성의 위치는 6시간 차이가 납니다. 외행성이 태양보다 6시간 늦게 뜨고 진다는 말입니다. 외행성은 태양이 질 때 보이므로 태양이 서쪽으로 질 때 남쪽 하늘에서 보이고 태양보다 6시간 뒤인 자정에 지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