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람이 주적이 아니고 북한 정권 김씨가 주 적입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그들에게 이용당하는 불쌍한 사람들이 지 요. 그런데 그 정권 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한미군도 존재하는 것입니다 막대한 세금을 가져가고 있지요 하는 것도 없으면서 이제 우리나라 국방 력은 세계 오위입니다 북한 따위는 사실주적이라고 하기에도 그렇습니다 호랑이가 자꾸 공격적인 개가 짓는다고 해가지고 개를 주적이라고 볼까요 분단을 하더라도 그냥 교류를 하면 좋겠습니다. 굳이 싸울 필요도 없고요. 그게 아닐 거면은 총 들고 올라가서 다 죽이든지 말든지 하면 되는데 입으로만 주적 주 적거리면 뭐합니까? 죽이지도 못하면서.그러니까는 시간 낭비 돈 낭비 감정 낭비하는 것 같습니다
분단국가라 받고 있는 손해는 큽니다 이미 50년간 지불하고 있죠 당장 기업들이 북한을 거쳐 물류를 유통시킬수만 있어도 엄청난 이득입니다 국방비에 들어가는 돈도 줄일수 있고 분단국가라 위험한 나라라 여겨 투자를 안하는 투자자들도 투자를 하겠죠 미국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고 중국의 견제도 줄어들겁니다 사실 미국과 중국때문에 통일이 안되는거죠 통일이 아니더라도 물류길이 틔일 정도만 되도 얻을 경제적이익은 엄청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