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생각하며돌아가는무언가
신체 내부의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유산균 외에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나 식습관이 있을까요?
흔히들 얘기하는 유산균을 잘 챙겨 먹으면 장 건강이 좋아진다고 하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한지 의문이에요. 다른 식이섬유나 미네랄, 혹은 좋은 식습관이 장 내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분명 있지 않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장 건강에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라는 2가지 개념이 적용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을 의미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식이섬유를 의미합니다.
식이섬유의 기능은 배변활동 원활, 장 건강 개선, 유익균 증가, 유해균 억제, 혈당 조절,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함유된 식품으로 잡곡밥, 현미, 목이버섯, 대두, 사과 껍질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각각을 늘 챙겨먹기가 어려워서 식이섬유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학술적 연구에서는 유산균과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와 유산균을 동시에 섭취하여 다양한 효능을 검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와 유산균 동시에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장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
1. 식이섬유 충분히 섭취하기.
2. 하루 1.5~2L 이상 물 마시기
3.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챙겨 먹기
4. 규칙적인 운동 하기
5. 규칙적인 식사 및 소식 하기
6. 충분한 수면 취하기
7. 스트레스 관리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