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때 성악을 잠깐 배웠는데 발성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소리가 안나온다고 힘을 주다보면 목에 힘이 들어가고 성대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배에 힘을 주고 명치 위 가슴에서 소리가 울린다는 느낌으로 턱은 내리고 발성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호흡도 중요한데 폐에 공기가 꽉찬다고 생각하고 가슴을 열고 공기를 마신후 서서히 천천히 내뱉는 연습도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글로 적으려니 잘 와닿으실진 모르겠는데 유튜브에도 많으니 찾아보시면서 본인 스스로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시길 바랄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