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수술 후 유착 해결방법 있을까요????

성별

여성

나이대

20대

복강경 수술 후 유착 해결방법 있을까요???? ㅠㅠ

5년전에 수술했는데 유착이 된 거 같더라구요..

이걸 최근에 알게 됐는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평생 이렇게 살아야할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래 내과 전문의입니다.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 근처의 장간막이나 위장관의 유착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수술 후 유착은 수술로 인한 결과물이므로 사실상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유착이 있더라도 복통 등 증상이 없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증상 여부에 따라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