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누에137

노란누에137

채택률 높음

오늘 국내 증시 폭락의 이유는 반도체 버블 이슈도 있지만

안녕하세요 오늘 국내 증시 폭락의 이유는 반도체 버블 이슈도 있지만 주식 , 부동산 미실현 이익 과세 적용 기사 떄문에 폭락한거 아닌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네 맞습니다. 오전에는 지나친 반도체 투톱 수급의 쏠림으로 두가지요인이 노이즈가 되었는데 첫번째는 구글의 제미나이 인력이 경쟁사로 대거 유출되었다는 소식과 국민연금이 어제기준으로 국내주식 비중이 30%를 넘어서면서 6월말 반기리밸런싱을 앞두고 비중을 줄여야하는데 이 규모가 최소 60조원이기 때문에 이게 주요 노이즈로 작동하여 외국인과 기관들의 폭탄 매물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오후들어서 말씀하신 주식과 부동산의 미실현 평가이익에 대해서 보유과세에 대한 논의를 국회 토론회에서 민주당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이게 전해지면서 오후에 본격적으로 차익매물이 쏟아지는 노이즈로 작동하게 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23일) 코스피가 역대급 폭락한 근본 원인은 미국발 AI·반도체 고평가 논란과 글로벌 자금의 위험회피 움직임이지만, 오후 들어 낙폭이 급격히 커진 결정적 내부 원인은 국회에서 기습 보도된 '주식·부동산 미실현 이익 과세' 토론회 소식이 투자심리에 큰 충격을 준 것이 맞아요. 일부 의원과 시민단체가 매도하지 않은 이익에도 세금을 매기자는 논의를 내놓자, 이미 불안했던 국내 증시에 엄청난 세금 공포가 번졌고, 이 소식이 외국인과 기관의 알고리즘에 한국 시장 위험 신호로 인식되어 매도세가 더욱 거세진 악순환을 낳았습니다. 물론 이 과세 제안은 아직 정부 정책이 아니고 법제화 가능성도 매우 낮지만, 시장은 민감하게 반응하며 단기 패닉셀을 촉발한 셈이라 질문자님의 예리한 분석이 정말 정확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