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문학상을 받았고 이제는 노벨과학상은 언제쯤에나....

우리나라의 노벨과학상은 언제쯤 수상할까요 언제나 하는말 우리는 기초과학이 부족하다라고 부정적인데 30년이상의 기초산업에 투자된 현재는 과학분야에서도 노벨상을 수상할때가 됬다고 생각이 들고 K문화을비롯 선진국에 진입하면서 세계최고의 첨단산업.반도체.이차전지.인공지능등 이런것을 볼때 몇년정도 지나면 수상할거라 예상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대로 가면 절대로 대한민국에선 노벨과학상이 나올 수 없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나라는 30년 넘게 기초과학에 투자하고 있죠. 기간만 보면 길게 느껴지지만 중요한 건 투자 규모입니다. 투자 액수가 노벨과학상을 수상한 다른 국가에 비해 터무니없이 적어요.

    노벨과학상은 정말 큰 규모로 오랜 기간 동안 기초과학에 투자해야만 나올 수 있습니다. 불모지를 개간해서 싹을 틔우는 과정과 비슷해요. 아무리 오랫동안 불모지에 물을 뿌린다 해도 하루에 물 한 컵만 들이붓는다고 불모지가 농지가 되진 않죠. 돌도 골라내야 하고, 비료도 뿌리고 그밖에 여러 작업을 해야 하듯이, 기초과학도 더 많은 액수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 우리나라에서 노벨과학상을 타는것도 몇 년안에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조만간 가능하지 않을까요.

    기초과학 분야는 뒤진다고들 이야기 하지만 지금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데 덩달아 기초과학쪽도 많이 발전했다고 보야야 할 것입니다.

  •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기초 과학쪽 같은 경우는 바로 수익이 나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워낙에 투자를 잘 하지 않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노벨과학상을 타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