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요새 채권이야기가 많이 나오더라구요

채권이 국채가 거의 25년짜리가 5프로라는데 이자가 쎈건가요 약한 건가요?

유튜브 이야기를 들으면 채권을 할까하다가도 아니라는 경우도 잇어서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국가 부도 위험이 없는 국채가 25년간 연 5 퍼센트 금리를 보장한다면 높은 수준이며 향후 금리가 내려갈 때 채권 가격 상승으로 인한 매매 차익까지 노릴 수 있어 장기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25년 또는 30년 만기 국채 금리가 5% 수준인 것은 매우 높은 이자로,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 자산으로서 큰 매력입니다. 경기가 하락하면 금리가 내려가 채권 가격이 상승해 이자 외 중도 매매 차익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다만, 중동 긴장과 인플레이션 우려로 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가격 하락 위험)이 있어, 지금이 금리 최고점인지 확실치 않아 많은 전문가들 의견이 엇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