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나요?
고지혈증 진단을 받아서 식이요법을 하며 치료중입니다. 스타틴? 이라는 약물도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계란이나 새우 같이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나요?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만들어지는게 대부분이라 섭취하는 음식과 크게 관련이 없다는 지인 의사분의 의견에 대한 전문가분들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개인의 대사와 식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란이나 새우와 같은 고콜레스테롤 식품이 반드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연구도 있으며,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주로 생성되기 때문이며, 식이 콜레스테롤의 섭취가 간의 콜레스테롤 생산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것으로, 고지혈증 환자는 이러한 음식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섭취할 수 있으며, 전제척인 식단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상관관계가 있는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