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배움

오늘배움

채택률 높음

요즘 환율이 왜 이렇게 올라가는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오늘도배웁니다.

반도체 호황으로 수출로 벌이들이는 달러가 엄청 많을텐데, 요즘 왜 이렇게 환율이 올라갈까요?

오늘은 1550원 가까이 오르는 것 같습니다.

이유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형진 경제전문가입니다.

    아직 중동전쟁이 계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제유가나 이를 거래하는 화폐인 달러의 강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수출이 늘어 달러 벌이가 많아지기는 반면에 유출되는 달러 또한 상당합니다.

    당장은 전쟁이 종전되기 전에 달러의 유의미한 하락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 안녕하세요. 김창현 경제전문가입니다.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중동 지역에서 발생한 미국과 이란 간의 무력 충돌로 인해 국제 유가가 급등하고 글로벌 금융 시장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대외적 불안정이 심화되면서 전 세계 투자자들이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대표적인 안전 자산인 미국 달러화를 집중적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다시 가속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미 연방준비제도의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달러화 강세를 유도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한국 기업들이 반도체 수출로 많은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지만 이 대금이 국내 외환시장으로 즉시 유입되지 않는 독특한 구조적 현상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 최근들어서 한국의 투자자들과 기관들이 해외투자에 대한 자본유출이 여전히 다시 현재진행중이며 달러로 벌어들인 경상수직흑자는 말씀하신대로 사상최대이지만 여전히 이 달러를 외환시장에서 환전을 하지 않는게 문제입니다. 외국에 대한 투자가 여전히 사상최대이고 원화약세가 구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다보니 대기업들도 달러로 보유하고 있으려고 하고 또한 국내가 아니라 해외에 대한 투자만 증가하고 있기에 외환시장에서 벌어들이는 달러가 환전되지 않는게 문제입니다.

    그러면서 최근에 다시 시장금리가 가파르게 올라가면서 달러인덱스가 상승하면서 국내의 원화가치가 감소하고 달러인덱스는 상승하는것도 환율의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고 그러면서 최근 시장이 불안해지면서 외국인들이 5월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순매도하면서 달러의 강세를 불러일으키는것도 원인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환율이 상승한 건 미국과 이란 간 종전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군사적 충돌이 확대되면서 국제유가가 오른 영향 때문입니다. 여기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국내 증시 순매도 행렬이 이어지면서 환율 상승을 부추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