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서 우선주는 무슨역할 하나요?

안녕하세요 손자병법1입니다. 주식에서 우선주가 있던데 우선주는 왜 만드는가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주기위해 만든건가요.상세히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배당을 더 많이 받거나 기업이 해산할 때 잔여재산을 먼저 분배받을 수 있는 주식으로 기업은 경영권을 방어하면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민준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주는 기업이 의결권을 희석하지 않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합니다. 일반 주주에게 경영 참여권인 의결권을 주지 않는 대신 배당을 보통주보다 먼저 그리고 조금 더 지급하는 조건으로 투자자를 유치하는 구조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대주주 지배력을 유지하며너 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배당 수익에 집중하는 상품입니다. 청산 시에도 보통주보다 먼저 자산을 분배받는 우선권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우가 대표적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