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생각 하기에 저출산의 원인이 뭔가요?

2010년 정도에 1.2를 찍으며 저출산에 대한 위험과 예산이 엄청 투입이 되었는데 어느 정당의 정부가 와도 사실상 누구도 반등을 하지 못하고 있고 대략 14년 동안 하락을 달리고 있는데 이런 저출산의 원인이 뭘까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 합니다.

    무한 경쟁시대인것도 그렇고

    집값도 그렇고 양질의 일자리도 그렇고

    기업문화도 그렇고

    또 세대 지역 성별 갈라치기도 한 몫하죠

  • 현재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아이를 더 낳고 싶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물가가 너무 비싸서 아이 학원 보내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주거비용과 고용 불안정, 양육 비용 부담 등으로 아이를 더 낳기 힘든 환경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사 및 육아 부담은 여전히 여성에게 집중되면서 여성들의 경력 단절에 문제가 생깁니다. 저 또한 최근 아이가 조금 커서 일을 다시 시작했는데 육아와 병행하기에 너무 어렵고 힘듭니다. 이러니 아이를 더 낳을 생각을 꿈에도 하지 못합니다.

  • 눈이 너무 높아져 있다고 생각하네요

    남자도 여자도 눈이 너무 높아요

    남자는 자기랑 정말 잘 맞고 개념까지 장착한 이쁜 여자랑 결혼하고 싶어하고

    여자는 비싼 결혼식에 좋은 집에 능력있는 남자랑 결혼하고 싶어하고요

    이러니 결혼 자체를 하는 사람들이 적고요 수준에 맞게 해야되는데

    다들 눈만 높은거 같아요

  • 저출산원인중 가장 큰거는 개인주의사상인거같습니다 우리가 윗세대를 보고자랄때 너무힘들어보엿기때문에 우린 이렇게안되어야지 하는마음도잇고요 그와중에 핵가족시대라 좀더개인주의적으로 성향이변햇지요

  • 나를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서 그런거같은데요..그러니 결혼이니 출산이니 뒷전인거죠...

    나만 행복한 나를위한삶을 추구하다보니 그런거같네요..

    그건 행복이아닌데 아쉽네요 독거노인분들..

  • 서민들이 본인들 살기도 힘들정도로 물가는 오르고 월급은 오르지 않고 결혼을 하여 자녀를 출산하면 집대출에 차량에 자녀 양육비까지 감당하기 어려워 출산을 꺼려하는 듯합니다.

  • 저출산의 원인은 삶이 그만큼 빡빡해졌기 때문입니다.

    물가는 지속 상승하지만 온전히 내집마련도 어려울뿐더러, 가계를 운영하기 위해 무조건 빚을 져야하는 경제상황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