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환자 식단건강관리
흑두루미
흑두루미23.05.08
당뇨에 좋은 식단이 있을까요? 있다면 도움 부탁 드립니다
부모님이 당뇨가 있으셔서 고생을 하고 계시는데 음식도 제대로 못드시고
하시는데 당뇨에 좋은 식단이 있으면 도움좀 부탁 드립니다.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기분적으로 당뇨가 있으시면 음식을 계시는데 굉장히 신경이 많이쓰입니다.
쌀밥이나 빵같은 걸 드시면 급격하게
당이 올라 가기 때문에 그런 것은 피하시고 식사를 하셔도 현미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드시고 해조류나
버섯류 신선한 야채들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당뇨 식단표 3일치 추천!
당뇨 식단표 1주일치 - 1일차
아침: 연어구이, 삶은 브로콜리, 삶은계란 1개 (탄수화물 4g)
점심: 닭가슴살, 볶은 야채(애호박, 피망, 양파), 현미밥 1/2공기(탄수화물 28g)
저녁: 한우 불고기(무설탕 양념), 상추, 오이, 당근을 곁들인 샐러드, 퀴노아밥 1/2공(탄수화물 24g)
당뇨 식단표 1주일치 - 2일차
아침: 시금치와 버섯을 곁들인 스크램블 에그, 아보카도 슬라이스, 통밀 토스트 1조각 (탄수화물: 17g)
점심 : 순두부찌개(저염육수, 두부, 채소), 현미밥 1/2공기(탄수화물 28g)
저녁 : 새우구이, 야채볶음, 퀴노아밥 1/2공기 (탄수화물 24g)
당뇨 식단표 1주일치 - 3일차
아침: 블루베리와 아몬드를 곁들인 그릭 요거트 (탄수화물: 14g)
점심 : 연어구이, 아스파라거스찜, 현미밥 1/2공기 (탄수화물 28g)
저녁: 닭갈비(무설탕 양념), 양상추, 오이, 당근을 곁들인 샐러드, 퀴노아밥 1/2공기(탄수화물: 24g)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당뇨병 환자분들은 식이 조절을 통해 혈당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식단의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식사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져가세요.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식사 습관을 유지하고, 간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섬유질 식품을 먹으세요. 고섬유질 식품은 혈당 상승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일, 채소, 견과류, 곡류 등의 고섬유질 식품을 적극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단순당은 제한하세요. 당뇨 환자는 단순당이 많은 과자, 사탕, 케이크, 쿠키 등의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당 대신 과일 등의 천연 당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하세요. 당뇨 환자는 탄수화물 섭취량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밥, 빵, 면 등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는 적게 먹거나 대체 식품으로 국수류 대신 콩국수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지방 섭취량도 제한하세요. 당뇨 환자는 지방 섭취량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버터, 육류 등)은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단백질은 적절하게 먹으세요. 단백질은 혈당 상승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지나치게 먹을 경우 신장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정량의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