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는 무조건 뽑는게 좋은건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는 치아 맨뒤에 나는 치아로 칫솔질로 관리하기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거기에 치아가 깨졌다면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잘 저류할수 있어서 앞에있는 치아와 치주조직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가능성이 있다면 예방차원에서 발치를 하는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관리가 잘되고 충치나 치주질환이 없다면 관리를 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 6개월에 한번씩 해줘도 괜찬을까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스케일링은 잇몸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치석이라는 물질을 제거하는 술식입니다. 치석이 오래 있을수록 치주질환이 생길 수 있고 치주질환에 의해 잇몸뼈가 흡수되어 나중에는 치아를 지지하지 못하게 될수 있어요스케일링은 1년마다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보통은 1년에 한번씩 받으라고 권유를 드립니다. 하지만 치석이 잘 생기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1년에 2번 받으시는 분도 있어요.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잇몸에 이물질이 깨끗하게 제거가 되지 않은상태에서 남아 있게 되서 잇몸에 염증이 있어서 그런 경우가 많아요 칫솔질을 꼼꼼이 하시고 치실을 사용하는 것을 권유드려요.
평가
응원하기
사랑니 발치후 음주 괜찮은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를 발치한 뒤에는 발치한 부위에 피떡이 잘 형성되어야 잇몸뼈가 빠르게 아물게 됩니다. 술을 마시거나 하면 구강내의 통증에 둔감해 지면서 이 피떡이 제거되거나 하게 되면 출혈이 지속될수도 있고 잇몸이 아무는 속도가 느려질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술은 아드시는것이 좋으며 마시게 된다고 해도 많은 양을 먹기 않는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앞니가 살짝 깨졌는데 어떻게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깨진뒤에 틀별히 불편하거나 한것이 없다면 그냥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가 깨질정도의 힘이 가해진것이기 때문에 치아에 다른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치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래 어금니를 발치한 상태입니다. 윗쪽 어금니가 움직이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치주염증이 심해서 발치가 된경우에는 잇몸이 아무는 시간을 기다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 대합치가 움직이는 경우도 있는데 움직이는 정도가 경미하다면 따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아요.움직인 정도에 따라서 움직인 치아를 다음을 수 도 있고 추가적인 보철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다라서 치아가 이동하지 않도록 와이어등으로 고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잇몸뼈 염증으로인한 임플란트시술 꼭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잇몸에 염증이 생겼다면 염증이 생긴원인을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치석이나 치아안의 신경에 감염이 발생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뼈가 내려가 있어도 치아를 사용하는데 불편감이 없다면 염증이 커지지 않도록 하면서 치아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치아미백제, 오래 사용하면 안좋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치아미백은 치아에 착색을 나타내는 유기물질을 치과용 과산화수소로 녹임으로써 치아의 색상을 밝게 만드는 술식입니다. 시중에서 그냥사용하는 미백제의 경우에 농도가 낮기 때문에 효과를 보기 어렵고 잇몸에 오랜시간 적용을할경우 화상을 입을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사용하는 고농도의 미백제의 경우 미백효과가 좋고 잇몸에 닿게 되면 화상을 입기 때문에 치은보호를 하고 도포를 하게 되요.가까운 치과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거 시린 치아는 당장 빼야 되나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치아가 온도변화에 민감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습니다. 치아의 신경까지 충치가 진행되어 있으면 치아가 시릴수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충치를 제거하고 경우에 따라서 신경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또한 마모증으로 인해서 치아의 표면이 닳게 된다면 시린증상이 있을수 있어요. 이런경우에는 마모가 되지 않도록 마모를 발생시키는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치과에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KF94 쓰고 매우 가까이 있었는데 감염 위험이 큰가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의약외훔으로 제작된 kf94 마스크를 사용하고 있다면 비말로 인한 감염의 가능성은 매우 낮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스크 이외에 다른 손잡이등을 같이 잡았고 점막에 손이 접촉이 되면서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손을 깨끗하게 씻는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3차 부스터샷 맞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안상우 치과의사입니다.3차접종으로 불리우는 부스트샷은 2차까지 접종된 상태에서 항체의 양과 작용기간을 늘리기 접종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접종한 백신의 효과는 6개월정도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백신을 접종하고 항체가 생긴뒤부터 항체의 양은 점차 줄어든다고 합니다. 3차 접종을 했을 경우에는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효과가 더 커지게 됩니다.빠른시일내에 접종할수록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이 더 빠르게 생기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