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세 아이에게 돈의 개념가르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1~100까지는 숫자를 셀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나 1000단위 10000단위는 세어본적이 없어서 개념을 잡아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역할 놀이를 하는 것이라 봅니다. 질문자님은 가게 사장을 하고 아이는 손님 역할을 하시고 미리 만들어 놓은 1000원짜리 종이 10장, 10000원짜리 종이 10장을 가지고 직접 계산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이거 얼마예요?" -> "이건 3000원입니다" 이렇게 말하고 1000원짜리 3장을 건네는 상황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계속 반복적으로 놀이를 하시다가 실제로 편의점에 가서 아이가 물건을 고르고 실제 돈을 내는 것까지 해보신다면 화폐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친 엄마 새 아빠 그리고 사이에서 낳은 6살 네 쌍둥이 아들 둘 딸 둘 여행 가고 외식 나들이 하고 이러는데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전 남편 아들이라고 해서 반복저으로 배제하고 상처를 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한 아이만 배제하면서 "이미 결정났어, 토달지마" 같은 억압을 하는 것도 아이의 자존감 상당히 떨어 뜨릴수 있는 언행입니다. 또한 울고 불고 호소하는 데 무시하고 조롱한다면 아이가 심리적으로 매우 큰 상처를 받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의 양육 환경 문제가 있기 때문에 법적으로 전 남편이 양육권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0 (1)
응원하기
두돌아기랑 함께하는 에버랜드 코스 추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오픈런 해서 입장하자마자 스마트줄서기를 통해서 로스트밸리를 예약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밑으로 내려가면서 팬더월드와 호랑이, 원숭이 등 동물원 투어를 하시고 11시에 시작되는 물개쇼, 새 공연을 꼭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에는 동물위주로 보시는 것입니다. 점심먹고 낮잠을 잔 후에 회전목마, 나는 꼬끼리, 자동차왕국 같은 아이들 전용 놀이기구를 타시고 예약해두었던 로스트밸리를 구경하신 후에 4~5시에는 나오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머리 묶는 연습 어떻게 시키시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머리 묶기는 손에 소근육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면서 양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눈에 안보이는 상황에서 묶어야 하기 때문에 어렸을 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머리가 긴 인형을 가지고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용실 역할 놀이를 하면서 머리끈으로 인형머리를 묶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본인 머리를 여러 갈래로 묶는 것이 아니라 포니테일 스타일로 하나로 묶는 연습을 시작으로 손감각만 잘 익힌다면 양갈래나 다른 머리도 쉽게 배울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영어를 일찍 배우는 것이 아이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영어를 일찍 배운다면 소리나 억양 습득에 매우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귀가 열려 있는 시기이며 아직 한국어에 억양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귀에 들리는 대로 발음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노출해주신다면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어렸을 때부터 암기 형태로 지도를 하신다면 흥미가 급감하게 되며 스트레스로 언어를 배우는 데 거부감이 강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 동요나 애니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10~20분정도 따라 말할 수 있게 반복 시청해주시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는 언어를 공부가 아니라 놀이로 접근해야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의 발표 자신감을 키우려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가장 좋은 방법은 집에서 연습하는 것입니다. 추천 드리는 방법은 역할 놀이를 하면서 발표자를 정해 발표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를 먼저 시킨다면 거부감이 있을 수 있으니, 부모가 먼저 "선생님 제가 저의 꿈에 대해서 발표해보겠습니다" 라고 말씀하시고 모범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아이가 발표할 수 있게 해주시고 발표를 잘하던 못하던 박수를 치면서 격하게 칭찬해주시는 것 입니다. 해당 놀이를 계속하면서 할머니나 할아버지에게도 발표를 할 수 있게 역할극을 해주신다면 점차 개선될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린이집 유치원 어떻게 나누는게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어린이집은 보육 중심입니다. 운영시간이 길어서 8시 이전에 아이를 맡길 수 있고 7시 이후에 픽업도 가능합니다. 맞벌이 부부들이 대부분 어린이집을 선택하는 것도 보육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유치원은 보육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교육을 하는 수업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다만 아이를 맡기는 시간과 픽업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대부분 8시 이후 ~ 5시 이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시간적인 여유가 없고, 아이의 나이가 어린 상태라면 선택의 여지는 어린이집밖에 없습니다. 보육 목적인지 교육 목적인지에 따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만 자신감 없이 소극적으로 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상황을 보면 친구가 싫은 것이 아니고 따돌림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서 친구를 사귀는 데 시작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여러명과 급하게 친해지라고 말씀하시면 아이가 거절당할 것을 두려워 할 수 있고 인사를 받아주지 않거나 친해지는 것을 거부한다면 더욱 소극적인 성격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1명만이라도 친한 친구를 만들어 보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러명 말고 혼자 있는 친구에게 먼저 인사를 한다면 부담이 적을 수 있고 혼자 있는 친구도 친한 친구를 만들고 싶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역할 놀이를 하면서 "나랑 같이 놀자", "이거 재미있는 데 같이 해볼래?", "오늘 우리집에서 놀까?" 처럼 연습을 하시고 학교에서 실행에 옮긴다면 서서히 개선 될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들키우는거 너무힘들어요..초딩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사춘기가 평균보다 빨리 온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사춘기 입구라서 말투가 거칠어지고 엄마 말에 바로 불편한 발언을 하는 것이 사춘기 시즌이 온 것이라 봅니다. 지시나 잔소리라고 들린다면 바로 거부감을 보이면서 반항하게 되며 감정조절 능력이 약해지면서 짜증이 말로 나오는 것입니다. 아이에게는 "엄마한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면 안되!" 길게 설교 하지 마시고 짧고 단호하게 말씀해 주시고 아이가 짜증을 내면 일정 시간 떨어져 있으면서 시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이도 감정이 풀리기 때문에 "지금 짜증이 났구나... 그래도 엄마한테 화를 내면 엄마도 기분이 좋지 않아"라고 감정적으로 대응해주셔서 서로의 마음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점점 커가는데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와 놀 때 어른 기준을 적용하면서 놀게 된다면 나도 모르게 짜증을 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기준이나 룰을 적용하지 마시고 아이가 원하는 대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축구 놀이를 할 때 손으로 잡으면 안된다고 하시면서 기준을 적용할 것이 아니라 아이가 손으로 잡으면 같이 손으로 놀아주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본인들이 원하는 대로 노는 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모든 기준을 아이에게 맞추셔서 같이 놀아주신다면 화를 내실일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