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권회복에 대한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교사가 권위적인 측면이 강했습니다. 선생님이 학생보다 우위에 있다는 권위 의식이 강해서 말을 안들으면 때려도 되고, 본인 기분이 나쁘다고 감정적인 대응을 하거나 욕설을 심하게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또한 학부모도 학교에 개입하기 어려운 측면도 선생님의 권위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줬습니다. 현재는 아동 학대에 대한 인식이 강해지고 체벌이 아이 훈육에 도움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체벌이 전면 금지되자, 아이들이 선생님 말을 잘 안듣는 경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아이의 인권과 교사의 적절한 훈육 사이의 균형점을 아직 찾지 못해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그린 그림을 보면 심리를 알 수 있다고 하던데, 자기는 작게 그리고 엄마 아빠는 크게 그렸다던데 무슨 의미일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그림 한장으로 아이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전문가에게만 가능한 일이며, 과도한 해석이 될 수 있어 큰 의미를 두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학에서는 본인을 작게 그리는 것은 자신감 부족이나 위축 등을 표현하기도 하지만, 단순히 본인 키가 작고 부모는 크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렇게 그렸을 수도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7살 남자아이인데 속마음을 제대로 말을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7살 아이중에 예민하고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감정을 표현하는 데 미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에게 개방형 질문 "왜 그랬어?", "무슨 생각이야?", "솔직히 말해봐"라고 하시기 보다는 "속상했어?", "화났구나?"라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마음을 표현하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에게 부모가 먼저 솔직한 본인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습관을 가져 가신다면 아이도 모방활동으로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잠들기 30분전, 식사 시간 등 가벼운 스몰토크를 할 수 있는 루틴을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 키우기 어떻게 키워야 잘 키울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너무 광범위한 질문이라 정확한 답을 드리기 어렵지만, 사랑으로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부모는아이에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본인이 하지 못한 것을 할 수 있도록 강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 부모와의 애착 형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도덕적인 기준을 가지고 가되, 아이가 원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주시고 사랑으로 보듬어 주신다면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아니더라도 올바른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남편 육아휴직쓰신분들 있나요 남자들이 육아휴직 하면 안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회사에 따라 다를 것이라 봅니다. 공무원의 분위기가 강한 공기업이나 위계질서가 강한 기업이라면 남자가 육아휴직 쓰는 것을 좋게 보지 않을 것이고 이는 인사고과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육아휴직은 호봉 산정에 적용되는 것으로 법적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육아휴직기간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승진이 밀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6개월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 또한 불안하실 수 있기 때문에 돌봄 도우미를 쓸 수 있으시면 쓰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여유치 않을 경우 육아휴직을 고민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친구의 말에 지나치게 휘둘리는 성격인데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순진한 성격이거나 갈등보다는 함께 노는 것이 좋은 성향을 가지고 있을 경우 친구를 과도하게 배려하면서 끌려 다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아이에게는 "이번에는 안할래," "나는 하기 싫어", "다음에 하자 지금은 이거 하고" 라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와 역할 놀이를 하면서 친구 놀이를 할 때 위에 말씀드린 말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고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유행에 민감해 비싼 물건을 사달라고 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생들은 남들이 가지고 있는 물건에 대해 부러움을 느끼고, 남들이 없는 물건을 가지고 있으면서 생기는 즐거움에 물건을 사달라는 경우가 많습니다.다만, 말씀하신 대로 이야기할 때마다 사주게 된다면 아이는 원하면 사준다 라는 인식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즉시 사주시는 것보다는 "생일 때 사줄께", "초등학교 6학년되면 사줄께", "시험 100점을 5번 맞으면 사줄께" 처럼 시간을 두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가 갖고 싶어하는 감정이 줄어 들 수 있으며, 보상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사준다는 생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학교에 핸드폰 반입금지하는거 너무 과한것같아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학교에서 소지 금지와 사용 금지를 오해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질문자님 말씀대로 이의 신청이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수업시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사용 금지 규정은 있을 수 있지만 아예 소지 금지를 하게 된다면 하교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연락을 취할 수 없을 뿐더러 위급상황에서 아이가 대처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라 꼭 바꾸셔야 한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줄넘기 학원이 꼭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줄넘기는 심폐지구력과 민첩성 발달에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tv나 영화를 볼 때 권투 선수들이 항상 하는 운동이 줄넘기인 이유가 체력 향상, 민첩성 발달 때문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때는 학교에서도 줄넘기를 배우고 실제로 평가까지 받기 때문에 집에서 알려주기 어렵다면 학원을 이용하기도 하고, 체력향상에 좋은 부분이 있어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학원 선택권을 주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개인적으로 아이에게 선택하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이는 크면서 자기 주관이 강해지게 되는 데 이 때 강제로 부모가 무언가를 시키려고 한다면 거부감이 강하게 들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선택권을 줘서 선택하게 한다면 본인이 선택했다는 생각 때문에 거부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다만, 아이에게 전적인 선택을 맡기기 보다는 부모가 학원 2개정도를 정하신 후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체험 수업이나 상담, 분위기를 확인하시게 한 뒤에 선택하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