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유치원생 남자어린이 한 번 울면 무서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7세 남아들은 감정 조절이 미숙해서 울 때 죽을 것 같이 서럽게 울 수 있습니다. 감정이 이성보다 훨씬 더 크게 느끼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아이가 울때 화를 내거나 "왜울어", "그만울어"라고 다그친다면 더 크게 울 수 있으니, 주변 아무도 없는 곳에서 혼자 실컷 울도록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이 사그러 들면 "아까 왜그렇게 울었어?""울어도 엄마는 해주지 않을꺼야" 처럼 지도를 해주셔야 합니다. 울었는 행동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엄마한테 말하면되지""그건 엄마가 안된다고 한거라서 해줄수가 없었어"처럼 우는 행동의 대체행동을 알려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 영어문제집 푸는게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영어를 무조건 공부 형태로 배워야 한다는 건 예전 주입식 교육 방식입니다. 아이가 놀이를 통해서 영어에 익숙해지게 된다면 흥미를 느끼면서 본인이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현재 갑자기 학습지를 하게 된다면 아이가 영어를 공부라고 생각하면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하신다고 하더라도 "하루 5문제 이내로, 문제를 다 풀면 보상은 확실히" 기준을 가지시고 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생 저힉년 딸과 노는방법 궁급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1학년 여아라면 역할 놀이를 가장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도 초등학교 1학년 때 매번 "아빠는 학생이고, 나는 선생님이야", "아빠는 미용실 손님이고 나는 미용사야", "아빠는 환자고 나는 의사야" 이런식으로 수없이 많은 역할놀이를 해왔습니다ㅠㅠ좋은 점은 아무런 준비가 없어도 즉시,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반면, 아버지는 지루함과 시간이 멈춘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급 피로가 몰려 올 수 있습니다.초1 아이와 노는 것은 인내심 싸움입니다^^ 아이가 좋아한다면 계속 해주셔야 합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아기 어린이집 가면 낮잠시간 맞춰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돌이 넘어가는 시기라면 낮잠은 1번으로 줄이는 것이 맞습니다. 억지로 졸린데 버티게 한다면 찡찡대면서 힘들어 할 수 있으니, 바운서나 모빌 등으로 놀아주시면서 자연스럽게 낮잠을 넘길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어린이집에서는 점심먹고 낮잠시간을 가지게 되며 대략 12시 30분~1시 정도부터 2시간정도 낮잠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4학년 지갑에서 돈을 빼 갔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돈을 가져간 행위는 아직 소유의 개념이 정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아 발생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왜 훔쳤니?""함부로 가져가면 되니?" 라고 다그치기 보다는 "엄마 돈을 말 없이 가져 간거 맞지?" 라고 물어보셔서 정확한 사실을 스스로 말할 수 있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의 돈을 함부로 가져가면 절대 안된다, 돈을 훔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필요하면 주인에게 허락을 구해야 한다"라고 이야기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또한 돈이 왜 필요했는지도 확인해보신 후에 돈이 부족한게 아닌지, 용돈을 올려줘야 하는 지 등 부모 입장에서도 놓치는 부분이 있는 지 확인해볼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번에 자꾸 아이가 본인 핸드폰 사용 시간을 늘려달라고 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도 초등학생 아이들을 키우는 입장이지만 평일 아예 사용하지 못하는 것, 주말 1시간 허용 모두 너무 강하게 통제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요즘 카톡으로 연락도 하고, 단체 게임을 하기도 하는 등 소통 역할을 하게 되는 데 제재가 강하다면 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스트레스로 올 수 있습니다. 그냥 열어 주시기 보다는 하루 2시간 공부 완료 시 1시간 핸드폰 사용, 집안일 도와주면 30분 사용 가능 처럼 조건부로 허용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와 여행을 갈 때 꼭 액티버티 같은걸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힘든 것이 내가 좋아하는 것 VS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상충할 때 입니다. 저도 여행을 가면서 제가 하고 싶은 게 있는데 아이를 위해서 많이 포기하고 있어 제 자신의 정체성을 잃는 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 방법은 아이에게 "가족 여행이니깐 너희가 좋아하는 활동과 엄마, 아빠가 좋아하는 활동을 모두 할 수 있어야 해"라고 말하시고 계획을 짤 때 가족 모두가 모여서 계획하는 것입니다.예를 들면 아이가 워터파크를 가고 싶어 한다면 오전 10시~3시까지 워터파크, 4시~8시까지는 부모가 원하는 맛집이나 커피숍, 자연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곳에서 노는 것입니다.하루를 쪼갤 수도 있고 하루는 아이 원하는 곳, 하루는 부모 원하는 곳으로 하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번에 아이들을 배드민턴 대회에 데려가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보통 대회라고 하면 조기 탈락하지 않는다면 하루종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서로 잘 놀아서 버틸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하루 종일 있는다면 지루해 할 수 있습니다.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데려가는 것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같이 대회를 나가는 사람들 중 아이 또래가 있어서 재미있게 놀 수 있는 환경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차라리 집에 있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맞벌이하시는분들 아이들 일찍 깨우는방법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미취학아동이 10시에 취침하는 것은 일반 또래보다 늦게 자는 것이라 보입니다. 최소 8시 30분에서 9시 사이에는 취침을 해야 아침 일어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봅니다. 또 아이들은 이유 없이 밍기적 대면서 늦게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좋아하는 영상을 잠깐 보여주거나, 좋아하는 간식을 주게 되면 바로 일어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을 늦게 먹는 다면 10~20분정도 타이머를 맞춰두고 아이에게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만 먹는 거라는 인식을 주고 시간이 지나면 치우면서 시간 개념을 인식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친구에게 얼굴을 긁혀왔을 때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아이의 감정에 공감해주시고 위로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이 놀랐지?", "아팠겠다" 감정 공감을 해주시고, "친구가 화를 낼 것 같으면 그 자리를 피하자"라고 말씀하셔서 다시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해주셔야 합니다[선생님에게]선생님이 당시 어떤걸 하셨는지 왜 못막으셨는지 등의 따지는 형태는 갈등만 생기게 할 뿐입니다.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확인해보시고, 가능하다면 CCTV를 같이 보자고 정중히 말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재발 가능성이 있는지, 비슷한 상황이 안 나올 수 있게 추가 조치를 어떻게 해주실지를 여쭤보시면서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상대아이에게]상대아이에게 집적적인 접촉은 어린이집에서 제한하고 있으며 부모가 엮이게 되면 더 심각해질 수 있으니,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5.0 (1)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