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을 입버릇처럼 말하는 학생 어떻게 교육을 해야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욕을 왜 하는 지를 먼저 파악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습관처럼 하는 경우인지, 화가 나서 답답할 때 감정 표현으로 쓰는 것인지,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인지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텐데 이 때 대체 행동을 알려 주셔야 합니다. 욕을 하는 것 대신 "짜증나", "진짜 왜 이래?", "화나!"라는 식은 간단한 감정표현을 알려 주시면 좋습니다. 친구들의 관심 표현으로 욕을 할 때는 "너가 욕을 하더라도 친구들은 너를 무섭거나 멋지다고 생각하지 않아", "친구들과 있을 때 심한욕을 쓰면 너의 행동도 그렇게 될 수 있어"라고 말씀해주시는 것입니다.보통 교육현장에서는 학생이 욕을 한번에 끊는 경우는 없고 욕의 빈도를 줄이면서 다른 표현으로 대체 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니 참교육 왜 이렇게 재밌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현재 교권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답답한 현실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폭력이나 교권 침해, 무책임한 어른들에 대해 누군가 나서서 이렇게 하면 어떨까 하는 부분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는 사람들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합니다.저도 교권을 다시 바로 세워야 한다고는 보지만 참교육처럼 폭력적인 방식은 옳지 못하다고 봅니다. 학생의 인권이 침해되는 경우가 있고 예전의 체벌문화가 다시 살아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방 청소를 너무 안 해요... 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관심이 친구나 게임, 유튜브 시청 등에 있기 때문에 청소를 우선순위에 두지 않고 특히 사춘기가 되면 내방은 내가 알아서 하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커지면서 청소 하라고 해도 듣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처럼 계속 내버려두다가 치우라고 한번 하면 잔소리로 들리기 때문에 행동개선이 더욱 어려울 수 있어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한번 입은 옷은 빨래통에 넣기, 읽은 책 정리하기 등 본인의 할일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핸드폰 사용금지나 tv 시청 금지같은 기준을 두어서 아이가 청소를 하지 않을 경우 행동제한이 생긴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신다면 행동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돈을 주고 흰머리 뽑게 하는거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금액도 적정하고 아이에게 부모를 도와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줄 수 있어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뽑아 봐야 10개 남짓일텐데 1000원 정도면 큰 금액도 아니고 아이 간식 값 정도로 충분하기 때문에 아이도 좋아할 것 같습니다.집안일을 하고 용돈을 버는 것은 아이에게도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무언가 행동을 해야 하고 본인이 원하지 않는 일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고, 물건을 살 때도 "이걸 사려면 흰머리를 10개나 뽑아야 하네?"하면서 돈의 가치를 알게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떼쓰는 아이 어떻게 달래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희 아이도 초등학교 입학전에는 마트 장난감 코너만 가도 소리 지르고 안가겠다고 떼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끝까지 안사주면 주변 사람들이 다 쳐다볼정도로 울었던 경우가 있어서 많이 곤란했습니다. 일단 사주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끝까지 버티면서 사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사주게 되면 아이는 학습효과가 생겨서 같은 행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몇번만 반복하더라도 아이는 떼를 써도 얻을 수 없다는 생각에 떼쓰는 게 줄어 들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쳇스하면.바둑잘두면 .공부잘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체스나 바둑을 잘 둔다고 해서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둘 다 집중력이나 생각하는 힘, 미래를 예측해서 현재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계획하는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에는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억지로 하거나 새로 배울 필요는 없지만, 한번 해보고 관심이 있다면 꾸준히 했을 경우에는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수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기 울음 구분하는 방법은 언제쯤 익숙해지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대부분의 부모들은 시간이 지나도 아기 울음을 완벽하게 구분하지 못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시간대를 보고 배고프거나 졸리거나 배변을 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시간에 1번씩 수유를 하는 데 1시간만에 운다면 배고프거나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너무 더운 경우 셋 중에 하나로 추정하고 하나씩 해결해보면서 아기를 달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이 울음소리를 듣고 판단하기 보다는 상황을 보고 유추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13개월 아기 쪽쪽이 끊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보통 소아과나 육아 전문가들은 만 2세 전후에 끊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너무 늦어질 경우 치열에 바르게 자라지 못하는 상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거의 찾지 않고 집착이 심하지 않다면 지금이 끊기 수월한 편이기 때문에 끊는 것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에 가면서 불안한 감정으로 갑자기 쪽쪽이에 집착할 수 있어 나중에 끊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틀린 문제 다시 풀게 하는게 잘못된건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틀린 문제를 다시 풀게 하는 것은 당연한 지도 과정입니다. 틀린 문제를 알려주고 끝낸 다면 해당 문제는 아이가 푼게 아니고 질문자님이 풀어 준 것이기 때문에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스스로 혼자 다시 풀어봐야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아이는 문제가 틀렸다고 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공부시간이 길어지는 것에 대한 불만일 수 있습니다. 당장 다시 풀게 하시기 보다는 "지금은 잘했고 이따가 틀린거 다시 한번 풀어보자"라고 말씀하시고 tv나 유튜브 등 보상 활동을 주어준 뒤 다시 풀어보게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돈쓰는엄마가잘못된걸까요?아이꺼도사고했는데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동수당으로 들어온 돈으로 아기 옷, 기저귀, 장난감, 어린이집 준비물이나 아이 간식을 사는 것은 아이를 위해 사용한 것이고 대부분의 부모들이 그렇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 2명도 모두 같은 방식으로 사용했습니다. 다만, 배우자분과 질문자님의 생각 자체가 달랐기 때문에 누가 잘했고 잘못했다는 이야기하는 건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부부끼리 잘 이야기 하셔서 아이 용돈만 모아서 아이에게 줄지, 아니면 아이에게 지급된 아동수당이나 정부 지원금도 같이 모아서 줄지를 협의 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5.0 (1)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