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부모의 말을 듣지 않고 자기 뜻대로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는 성장하면서 자존감과 자율성이 강해지면서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고 부모의 말을 무시하는 시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강하게 말씀하시거나 화를 내시면 거부감이 더 강해지면서 반발 심리로 상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에게 왜 말을 듣지 않는 지, 어떤 부분이 불편한 건지, 어떻게 해야 마음이 풀릴 수 있는 지를 따뜻한 말과 함께 물어보시고 해결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대답을 하지 않는 다면 강요 하지 마시고 시간을 두고 천천히 접근하셔서 서로의 마음을 공유하는 형태로 지도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노는게 좋다는 6살아들을 키우고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6살 아이는 놀이를 기본으로 알려주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학습이나 공부 형태로 알려 주시려고 한다면 노는 게 좋은 아이가 질문자님의 사례처럼 거부감을 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한글공부를 할 때 낱말카드나 좋아하는 캐릭터 카드로 놀이 형태로 알려주시면 좋고 숫자를 알려주실 때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초콜릿을 하나씩 세면서 세는 만큼 보상으로 주시는 형태로 알려 주신다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결론은 놀이 중심으로 지도하셔야 아이의 거부감을 줄이고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적응 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5.0 (1)
응원하기
유치원 학부모상담 선물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유치원 교사도 김영란법 적용 대상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어 전체 공지로 선물을 금지하는 것 입니다. 선물을 주게 되면 받는 선생님도 부담이 되고 거절했을 경우 선물한 부모님도 불편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준비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만약 빈 손으로 가기가 마음 쓰이신다면 간단한 쿠키나 맛있는 빵 정도의 간식을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의 사회성이 이상한건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잘 노는 것은 협동놀이의 학습과 안정적인 환경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보입니다. 놀이터에는 아는 친구들이 없고 개방된 환경에서 적응을 하지 못해서 혼자 노는 경우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18개월 아이라면 협동놀이보다는 혼자 노는 성향이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도 24개월이전의 아이들은 친구들이 있더라도 옆에서 혼자 노는 병행놀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옆에 친구와 함께 노는 협동놀이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0 (1)
응원하기
아침마다 ebs1 딩동댕 보며 등원 준비 괜찮을까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 나이가 어떻게 되는 지 모르겠지만 등교 30분정도 간단한 TV 시청은 괜찮은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부모님이 출근과 아이등교 준비를 함께 하면서 시간이 없기 때문에 잠시 TV를 보여주는 것도 부모님 정신 건강에도 좋을 것이라 봅니다.다만, TV에 너무 많이 노출되게 되면 성장기 때는 주의력 결핍, 사고력 감소 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30분 내로 짧은 시간만 보여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유치원 하원후 학원을 보내야하는데 어떤학원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유치원 하원 후에 갈 수 있는 학원은 미술학원이나 태권도학원, 줄넘기 학원 등이 있습니다. 일단 아이가 원하는 학원이 있는 지 물어보시고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해야 학원을 가고 싶어하고 즐거워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직장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유치원이나 집과 가까이 있는 지, 선생님이 보육을 함께 할 수 있는 성향이 있는 지, 학원에 있는 시간이 퇴근 후 픽업 가능한 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셔서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학교 등교를 할때 장난을 치는 것 같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어떤 장난을 치는 지에 따라 다를 것이라 봅니다. 아이들은 만나면 장난치는 것이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이기 때문에 안전 문제만 없다면 크게 신경 쓰시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횡단보도에서 장난을 치거나, 서로 밀고 때리면서 폭력적인 장난을 친다면 단호하게 중단할 수 있도록 아이에게 지도할 필요가 있습니다.아이에게 등교 시 어떤 장난을 치는 지 물어보거나 등교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어떻게 행동하실지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pc방 출입 언제부터가 적당한 나이일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3학년 아이라면 40분정도 게임 시간이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이라 볼 수는 없고 아빠와 함께 갔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될 상황은 아니라고 봅니다.예전에는 pc방에서 담배도 피고, 질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자주 드나들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습니다.다만 나이가 어릴수록 중독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너무 자주 데려가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1번, 한달에 4번 정도로 정해놓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시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너무 규칙에 맞게 여지를 안주는게 좋은거겠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너무 강한 규칙을 유지하게 된다면 아이는 반항심이나 두려움이 생기게 되어 소극적인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폭력이나 욕설 등 치명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예외없이 강경한 규칙을 적용해야 하겠지만 모든 규칙에 대해서 원칙적으로 적용한다면 아이 정서발달에는 좋은 못한 교육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본인 책상 정리를 정말 거의 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책상을 정리하는 이유에 대해서 차분히 설명하시고 부모가 같이 쓰는 책장, 화장대, 식탁 등을 먼저 깨끗이 정리해서 쓰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또한 아이에게 책상을 정리해야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책상에서 공부할 때도 책상이 깨끗해야 정신이 집중 될 수 있다는 말씀을 지속적으로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아이의 경우, 본인의 물건을 잘 정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로 습관을 형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