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문센을 다니는게 좋을까요?????

아직어리지만 좀더지나서 앉을수있을때되면 문센들을 많리 다니는거같아요

아이가 깨어있는시간도 많아서 그런거같은데 아이 잠텀이랑 문센스케줄이라 겹치면 가서도 칭얼댈거같아서 고민되는데 내내 집에만 있기에도 아이가 심심해할거간른데 어떤게나을까요?

9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문화센터 에서 아기와 활동을 하려는 이유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기 위한 부분이 커서 일 것 입니다.

    문화센터를 다니고자 한다 라면

    아기의 발달적 리듬이. 아기의 하루 패턴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기가 어린 경우라면

    문화센터에 가서 꼭 놀이 활동을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가정 내 활동으로 다양한 감각적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세리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문센을 꼭 갈 필요는 없으며,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는 왔다 갔다 하는 것이 엄마의 피로도를 높일 수 있으니, 집에서 충분히 놀이 시간을 가져도 괜찮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체험은 집에서 충분히 해결하고,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다니는 것이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문센 스케줄과 아이의 컨디션을 살펴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ㅂ방법입니다.

  • 안녕하세요.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우선 아이에게는 아무리 좋은 문센보다 일관된 낮잠 루틴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센도 좋지만 아이에게는 집에 있는 것도 재밋고 신나는 일입니다. 아이와 함께 집에 있는 게 부모님에게도 지루하고 힘든 일이면 문센 가는 것을 추천 드리구요. 그게 아니라면 억지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보육교사입니다.

    아기를 키우고 계신 어머니 신가 보군요~

    아이와 종일 집에만 있다 보면 시간도 참 안 가고..

    아기를 너무 심심하게 키우나 싶어서

    다른 엄마들 처럼 문센을 많이 고민하게 되는 거 같아요

    사실 제 솔직한 의견을 말씀 드려보자면

    문센이 꼭 필수라고 보기는 어렵고, 아기의 상태를 보고

    엄마의 상황도 보고서 결정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일단 ㅇ아기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먹고 자는

    규칙적인 일상이 중요한 부분인데

    문센 스케줄이 아기 낮잠 시간과 겹치면 잠든 아기를 깨워야기에

    당연히 문센에 데리고 가도 어려울 수 있겠지요~

    제 생각에도 스트레스만 잔뜩 받아 돌아오게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사실 돌 전후의 어린 아기들은

    집안에서도 충분히 발달에 좋은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아기들이 집에서 가지고노는 장난감 이나

    집안의 구석구석 물건들을 살펴보고 탐색하는 것만으로도

    아기들 한테는 충분히 놀이가 되기도 하고

    공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한 거 같아요~

    집에서 또 간단하게 촉감놀이를 해줄수도 있기도 합니다.

    굳이 비싼 돈을 내고 문센에 가지 않더라도

    아이가 깨어있는 시간에 유모차를 태우고 산택을 시킬 수 있기에

    아기와 더워지기 전에 함께 산책을 해보시면서

    주변을 둘러보면서 자연을 느끼고 관람하고 힐링을 하시다 보면

    아기의 정서발달에도 좋고 부모님 입장에도 굉장히 좋기에

    아기한테는 또 밤잠에 푹 들수도 있을 거에요~

    남들 다 가니까 꼭 가실필요는 없고

    아기의 상황을 보고서 나중에 데리고 가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집안에서 충분히 많이 놀아주시고, 행복한 추억 만들어주세요^^

  •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

    문센은 꼭 다녀야 하는 곳은 아니라고 봅니다만, 다양한 프로그램과 또래 아기들이 있기 때문에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된다면 다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촉감놀이를 하고 새로운 소리를 듣는 것은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부모 입장에서도 집에서 벗어나 같은 육아맘을 만나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육아 스트레스를 풀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안민지 유치원 교사입니다.

    문센(문화센터)은 꼭 다녀야 하는 필수 과정은 아니에요. 😊 생각보다 많은 부모님들이 "안 다니면 우리 아이가 뒤처질까?" 걱정하시는데, 영유아 시기에는 엄마·아빠와의 상호작용이 훨씬 중요합니다.

    특히 아직 잠 패턴이 안정되지 않은 아기라면 문센 시간과 낮잠 시간이 겹칠 경우 오히려 피곤해서 칭얼대고 수업을 제대로 즐기지 못할 수도 있어요. 😅

    아이가 깨어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고 해서 꼭 문센을 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집에서 책 읽기, 노래 듣기, 산책하기, 촉감 놀이 같은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자극이 될 수 있어요.

    다만 부모님이 답답함을 느끼거나 다른 아기들과의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주 1회 정도 가볍게 참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문센의 가장 큰 장점은 교육 효과보다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고 부모가 육아에 활력을 얻는 데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

    아이가 잘 자고 컨디션이 좋은 시간대에 맞는 수업이 있다면 다녀보는 것도 좋고, 잠 시간과 자주 겹친다면 굳이 무리해서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의 생활 리듬을 우선으로 생각해 주세요. 💕

  •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문센은 꼭 다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에게 다양한 자극과 사회성을 경험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잠 시간과 겹쳐 아이가 힘들어한다면 무리해서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 컨디션에 맞춰 주1회 가볍게 시작해보고, 집 근처 산책이나 놀이로도 충분히 좋은 자극을 줄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다정 유치원 교사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어린시기의 아이는 문화센터를 추천하지

    않아요!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촉감놀이나 오감놀이 혹은 놀이터, 산책 등을 통해 세상을 배워갈 수 있도록 해주세용!!

  • 안녕하세요.

    문화센터는 필수는 아니고 선택적으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보통 아이의 여가, 체험 등을 위해 선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정에서의 놀이 활동과 더불어 아이에게 경험의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한 번 체험해보고 아이의 적응 여부를 확인해보면서 이어서 할지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이의 성향, 흥미를 고려해 주시고 아이가 프로그램에 참여할 준비가 되었는지도 살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