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아플 때 병원 정형와과로 가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사지의 증상은 일단 정형외과로 가시는 것이 맞습니다.손이 살짝 부은 것 같고 따끔따끔하시면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현재 증상이 심하거나 한 것은 아니고 오늘 다치신 것이기 때문에 일단은 움직이지 마시고 냉찜질을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5.0 (1)
응원하기
발목 다친지 이틀 차이 인데 주말에 놀러가기로 했는데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현재 스플린트를 하신 상태인데 주말에 약속이 있다는 말씀이죠?아마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환자분이 잘 아실 것 같습니다.약속을 미루시거나 취소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외상에는 충분한 휴식이 회복에 중요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거 지방변인가요? 사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육안상 지방변으로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지방변은 자세히 들여다봐서 그런가? 이런 것 보다는 한 눈에 기름범벅인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걱정이 되시면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무거운거 들고 난 후 허리가 아플 때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일단 지병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현재 불편한 증상은 근육염좌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좋은 치료는 휴식이구요매일매일 하는 업무로 인하여 증상이 생기는 것이니까 현실적으로 가장 가성비가 좋은 방법은일하신 전후로 철저하게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입니다.운동선수가 시합전 잊지 않고 반드시 하는 것이 스트레칭인 것을 생각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45세 대장내시경 지금하는게 나을까요 미루는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일단 대장내시경을 할 필요가 없는데 한다고 해서 몸에 악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5년 전에 검사를 하셨다면 지금 시간이 되시면 대장내시경을 하시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대략 3년 정도 간격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이라는 것은 가능한 그물을 촘촘하게 치는 편이 좋으니까요5년만에 검사를 하는 것이 과하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화장실가서 앉아서 힘을 주면 피가 쏴악하면서 줄줄줄 나와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일단 정황상 치질의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환자분의 나이를 고려해보면 더욱 그렇구요증상이 자꾸 반복이 되면 아무래도 수술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은 빠른 시일이내 항문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0 (1)
응원하기
마운자로 괜찮을까요? 담낭, 췌장 수술할 수 있다해서 겁니네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마운자로의 부작용은 아직까지 완전하게 확인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장기간 합병증은 더욱 그렇지요마운자로를 사용하신다고 하더라도 생활습관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다시 요요가 오게 됩니다자주 술을 마시는 상황이라면 약물을 사용하시는 것보다는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b형항원항체 질문있습니다. 이런경우 접종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과거에는 항체가 약양성이면 부스터 성격으로 추가적으로 접종했습니다근래에는 항체농도가 낮더라도 과거 양성인 것이 확인된다면 굳이 추가접종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따라서 환자분의 경우는 이전 검사에서 항체양성인 것을 확인하셨기 때문에현재 항체가가 약양성 혹은 음성으로 나온다고 하더라도 굳이 부스터접종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심근경색 시술 후 약이랑 영양제 복용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환자분은 현재 항혈소판제는 이중으로 복용하고 계십니다blood thinner는 충분하게 복용을 하고 계시며 영양제를 추가적으로 복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영양제로 인하여 약물상호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더욱 권장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술 담배를 철저하게 멀리하시고 정상체중을 유지하시고 혈당을 상승시키는 음식을 피하시는 생활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담당선생님과 상의를 하신다음 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효과가 있는 약은 그 효과로 인하여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효과는 있고 부작용은 없다고 광고를 하는 약들은 대부분 크게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외이도염의 증상과 치료방법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외이도염 증상은 초기에는 가려움증 이물감등이 대표적입니다.말씀하신 상황은 외이도염 발생에 원인이 될 수 있구요보통 점이액으로 치료를 합니다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굳이 자연치유를 고집하지 마시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세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