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는 에나멜이 있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바르는 에나멜에 대해서는 실험실에서 적용되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지 전 세계에서 이를 상용화해서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용하지 않고 안정성 및 유효성이 충분히 입증되어야 합니다. 또한 충치가 심해서 상아질까지 침범했다면 지금의 치료가 효과가 있을지도 의문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양치할때 가끔씩 피가 남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정상적인 잇몸은 단순히 양치 정도의 자극으로 절대 출혈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양치를 하였을 때 출혈이 나타난다면 이는 잇몸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로서는 치과 방문 후 검진을 하고 그에 따른 잇몸 치료를 병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치과 방문 후 잇몸에 대한 평가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양치로는 회복되기 힘듭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 스케일링 후 술을 마셔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소주가 소독이 된다는 것은 매우 잘못 알려진 상식입니다. 오히려 소주의 알코올 성분이 구강 내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스케일링을 하더라도 시리거나 불편감이 없습니다. 하지만 잇몸이 안 좋거나 치석 등이 많은 상황이라면 스케일링 이후 시린 증상이 심할 수 있으며 이때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알코올 섭취는 자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불편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두번째 확진. 처방 약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현재와 같은 증상이 계속 나타난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처방 받은 약과 나중에 받은 약을 같이 먹어도 됩니다. 처방일수까지 같이 드시더라도 크게 몸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코로나 감염으로 니타나는 여러가지 불편감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같이 드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자가격리후 자가진단키트 양성??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대부분 사람들은 7일 자가격리 이후에도 양성이 나옵니다. 이는 자가격리 기간은 단순히 코로나 감염에서 모두 회복되는 기간이 아니라 외부 전파 가능성이 낮은 시기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7일이 지난 이후에도 양성이 나오면 보통은 45일까지 그리고 최대 3개월까지는 양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코로나 재감염 기준이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45일 이전이라면 기존 코로나 감염으로 남아 있는 바이러스 항원으로 인하여 자가진단키트에서 양성이 나왔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코로나 바이러스로 감염이 되어 체내에 회복되더라도 대부분은 체외로 빠져나가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따라서 보통은 45일까지는 나올 수 있으며 길게는 3달 (해외 방문 이력, 다른 사람과 접촉된 사례 )까지도 양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치아 보호용 껌 정말 효과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시중에 파는 껌중에서 치아에 이로운 껌은 아마 자일리톨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자일리톨은 당 성분이기는 하나 세균 등이 이를 대사하지 못해 결국 세균이 사멸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에 노출된 세균은 증식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자일리톨 성분이 그렇다는 것이지 시중에 파는 자일리톨 중에서는 당 성분이 있어 오히려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딱딱한 음식을 계속 씹게 되면 가장 큰 문제는 치아 파절입니다. 치아는 다이아몬드보다 강한 재질이기는 하나 지속적으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섭취하면 치아가 마모되고 파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턱 주위에 있는 연골 및 턱관절에도 영향을 주어 턱관절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구강청결제가 세균증식 억제효과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가끔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강청결제 등에는 세균증식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나 대부분 알코올과 같은 성분입니다. 따라서 자주 사용시 구강 내 연조직 및 상피를 손상시킬 수 있고 구강 내 정상세균총에서 유익균의 비율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착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가끔 사용하시고 양치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연세 70세 임플란트 시술하시려합니다. 잇몸이 건강치 않으면 임플란트가 불가능할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네 맞습니다. 잇몸 특히 잇몸 보다는 치조골이 얼마나 양호한지에 따라 임플란트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조골만 양호하다면 임플란트는 특별한 기저질환이 없다면 나이에 상관 없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잇몸 상태 즉 치조골 상태가 양호한지에 대한 평가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위에 앞니 두개 치아가 너무 커서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단 교정적인 평가를 먼저 받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앞니 크기지만 주변 치아가 뒤로 밀려 있어 심미적으로 더 커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다른 치아의 크기는 정상인지, 앞니만 유독 큰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먼저 해보셔야 하며 대부분 말씀하신 부분은 앞니를 갈아내거나 깍을 필요 없이 교정을 진행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