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는 왜 생기는건가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사랑니가 왜 생겼는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가설이 있을 뿐 과학적으로는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랑니가 인간에게 왜 나타났는지에 대해서는 아마 진화적 측면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이에 대해서는 명확한 정의나 가설은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아교정 후 유지장치가 떨어졌을 때 어떻게 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다른 교정 치과에서도 유지장치에 대한 장착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추후 유지장치를 장착했는데 치아가 조금 틀어지거나 문제가 생기면 책임 소재가 있기 때문에 일부 치과에서는 원래 교정한 치과 방문을 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원래 치과 방문 후 하는 것이 추후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소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이거 혹시 설마 치아 균열인걸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단순히 세로선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자가 진단보다는 치과 방문 후 해당 부위에 대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대부분은 기존에 있던 것을 본인이 자각하지 못했던 것일 가능성이 있으나 검사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아균열이 심하다면 단순히 신경치료 및 크라운이 아닌 발치를 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양치를 오랫동안 안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구강 상태가 좋지 않게 되면 결국 구강 내 세균총에서 유해균의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직 간접적으로 심혈관계 질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나 잇몸 뿐만 아니라 전신 질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양치 및 구강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랫니가 충치가생겼는데어떻게 관리해야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한 번 생긴 충치는 단순히 양치를 한다고 해서 나아지지 않습니다. 충치가 생겼다면 계속해서 진행하게 되어 결국에는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시간의 문제일 뿐 가급적이면 빨리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미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양치를 잘해주시고 가까운 시일내에 치과 방문 후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은 얼마만에 한번씩 해주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스케일링은 구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혜택은 1년에 1번 적용되지만 잇몸 질환이 있거나 구강 관리가 잘되지 않는다면 2~3개월 간격으로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석이 많이 생기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사람에 따라 그 기간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 하고 난 후 치아 사이 공간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석이 제거된 이후에 공간이 생겼다는 것은 해당 부위가 이미 치석으로 인하여 잇몸이 손상되고 치조골이 내려갔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주 경미한 경우에는 2주 이내에 다시 차오르게 되나 치석에 의해서 치간접촉점에서 치조골까지 5mm이상 차이가 나게 되었다면 더 이상 해당 공간으로 잇몸이 차오르지 않습니다.한 번 내려간 잇몸은 치은이식술 등을 시행하지 않으면 다시 차오르지 않으며 치은이식술을 한 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탄산수 마신후 얼마 정도 지나야 양치해도 괜찮은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탄산 섭취 이후에 바로 양치를 하지 말라는 것은 탄산의 성분과 치약이 반응하여 치아의 마모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원리로 탄산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탄산 섭취 이후에도 바로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는 입을 가볍게 헹궈 주고 해주시면 됩니다. 즉 탄산을 섭취하고 시간을 기다리게 되면 오히려 충치 가능성만 높입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치실사용과 치간솔 사용중에 어떤 것이 더 나은 건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치간 칫솔 및 치실은 모두 같은 목적으로 구강 내 관리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편하신 제품을 사용하면 되고 어떤 것이 치아에 덜 부담이 되는 것은 없습니다. 즉 본인이 사용하기 편하신 것 위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치간칫솔이 들어가지 않는 부위는 치실 등으로 별도로 관리해 줄 필요도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리스테린은 양치 하로 바로 해오 상관이 없나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말씀하신 리스테린 제품은 양치 전 후에 모두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리스테린과 같은 가글 제품은 양치를 할 수 없을 때 이를 대신하기 위해 가끔 사용하는 것이지 매 양치마다 사용하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구강 내 상피를 손상시키고 정상세균총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가끔 사용을 권장드립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