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치아.사용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단 잇몸영양제 및 칼슘 비타민 등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이며 지금과 같이 이미 치아가 흔들린다면 전혀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흔들리는 치아를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며 흔들리는 치아에 계속해서 저작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한 쪽으로 씹는 것도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발치 이후 빠른 치료 계획을 가지는 것이 맞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위아래 앞니가 땡기는 통증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이갈이에 의해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통증이나 불편감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비치성통증(신경에 의해 나타나는 통증)도 의심해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해서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대학병원 구강내과를 방문하여 통증에 대한 정확한 감별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아랫사랑니 발치 후 윗어금니 통증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밑에 사랑니를 뽑았는 것과 위에 통증은 별개로 보여집니다. 물론 아래 사랑니의 통증이 방사통 형태로 나타나 위쪽까지 아플 수 있으나 이때는 아래쪽도 통증이 있습니다. 아마 사랑니 발치 시기와 맞물려 별개로 통증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가장 커 보입니다. 물론 정확한 것은 해당 치과 방문 후 상담이 필요해보입니다.아래 쪽 신경을 건드렸다면 마비가 오는 것이지 위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혀 아래 붉은 덩어리 같은게 생겼는데 이게 뭘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해당 부위에 대한 조직검사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사진 자료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나 구강 내 연조직 질환일 가능성이 있고 특별히 외상에 의해서 나타난 울혈이 아니라면 전암병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부위가 계속해서 나타났거나 2주가 지났는데도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반드시 치과 병원 방문 후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프란트 수술이후 통증이 너무 심하네요..원래 이런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임플란트 수술 도중에 통증은 대부분 나타나지 않습니다. 마취 심도가 깊다면 식립 시 특별한 통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별히 외과적 시술이 동반되지 않았다면 큰 통증은 없습니다. 통증이 나타나고 붓기가 있다면 냉찜질을 1~2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고 그 이후에는 온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처방받은 소염진통제 등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자면서 이빨을 가는 습관을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이갈이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알려지지 않았으며 그에 따른 치료법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증상을 완화시키고 이갈이로 인하여 치아손상 및 턱관절 손상을 방지 하기 위한 마우스피스 및 스플린트 치료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경미한 이갈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중증 이상이라면 반드시 마우스피스나 스플린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임플란트 하고 나서 4주 지났는데 통증이 아직 있네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일단 말씀하신 것만으로는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당연한 것인지 아니면 이상이 있는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방사선 사진 및 임상사진 등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은 임플란트 시술 이후에 특별한 통증이 없으나 상악동거상술이나 외과적 시술이 동반되었다면 임플란트 시술 이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다시 한 번 치과를 방문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위어금니잇몸에 뼈인가요?영구치인가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해당 사진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며 다른 각도의 사진이나 시진 및 촉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구치 맹출 중이거나 염증이 있거나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송곳니를 빼더라도 다른 부위와 비슷한 정도의 출혈 양상이 나타나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출혈이 크지 않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교정 후 재교정 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현재 구강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해보아야 합니다. 다만 원칙적으로 한 번 한 교정은 다시 재교정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교정으로 현재 말씀하시는 심미적인 원인부터 다양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 후 교정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맞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스케일링 받고나면 욱신거리고 시린증상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정상적인 잇몸 상태라면 절대로 스케일링을 한다고 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자주 받지 않아 치석이 잇몸 사이에 많이 축적되어 있거나 잇몸 질환이 심한 분들은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이 제거되면 치아와 잇몸 사이가 일시적으로 들뜨게 되며 해당 부위로 차갑고 뜨거운 음식 등에 노출되면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스케일링을 통해서 치아가 시려진 것이 아닌 잇몸이 이미 안 좋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