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에 이상한게 생겼는데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 사진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상이 존재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2주 이내에 회복되거나 사라질 가능성이 가장 커 보입니다. 따라서 2주 정도 기다려보시고 혹시나 통증이 생기거나 관련 부위가 점점 더 커진다면 가까운 치과 방문하여 감별 진단 받아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대장내시경은 언제쯤 부터 하는 걸 추천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현재 위 내시경 검사는 만 40세 이상에서 2년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만 50세 이상부터 5년마다 받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와 상관 없이 관련 부위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30대지만 현재 관련 부위 통증이나 이상이 존재한다면 지금이라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부모님 연세가 89세에 위암에 걸리신것도 유전으로 보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모든 병에서 유전적인 원인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가족 중에 위암 가족력이 있다면 아무래도 다른 사람에 비해 확률이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서는 그런 경우는 아니지만 확률상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젊었을 때부터 내시경 및 다양한 검사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추후에 나타날 수 있는 더 큰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역류성식도염 약 먹고 증상 좋아지면 복용 중단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증상이 호전되었다면 약 복용을 중단해도 됩니다.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은 만성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인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시 쉽게 재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을 하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는 치료법은 무엇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일단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면 특별한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안약을 통해서 해결을 하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최대한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안구건조증이 생겼다면 주변 환경에서 건조감을 증가시키는 것들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습기 사용 등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시작된 안구건조증은 근본적인 원인을 고칠 수는 없습니다. 최대한 관리할 수밖에 없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20대 인데도 비가오면 아플수있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충분히 가능합니다. 비가 오게 되면 대기압의 압력이 낮아져 체내의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됩니다. 이때 체내 압력에 의해 주변 조직을 압박하는데 과거에 다친 부위나 회복된 부위는 상대적으로 조직이 약할 수 있어 더많은 압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젊은 나이에도 심한 트라우마 이후에 회복된 부위가 있다면 관련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전조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티록신 호르몬 분비량이 정상 아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티록신은 체내 대사활동을 촉진하고 체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티록신 분비가 적다면 일단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으슬으슬 추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이밖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당뇨환자는 과일을 어떻게 먹어야 합니까?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당뇨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과일이 안 좋은 이유는 다른 음식에 비해 당 성분이 많으며 혈중 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뇨가 심한 분들은 과일 섭취를 제한해야하며 웬만하면 과일의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다른 성분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식사 이후에 과일을 또 섭취하는 것은 당뇨환자에서 매우 안 좋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척추 측만증이 있으면 골반도 비대칭인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척추가 문제가 있다면 우리 몸의 균형이 한쪽으로 쏠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몸의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골반 역시 비대칭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가 안 좋으신 분들 중에서는 자세가 안좋은 경우가 많으며 장기간 안 좋은 자세로 앉아 있을시에 골반 역시 비대칭이 나타나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
40대나 50대에도 치아 교정이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정진석 의사입니다.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교정은 나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언제라도 불편감이 있다면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교정시에 잇몸의 상태와 현재의 상태에서 얼마나 변할지는 상담이 필요합니다. 보통 교정 술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요구도와 실제로 의학적으로 가능한 범위를 서로 조율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가까운 치과 방문하여 검사 받아보시길 바랍니다.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정진석 치과의사 드림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