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성준

영웅성준

채택률 높음

우리나라는 왜 장마라는게 있는 걸까요?

매년 찾아오는 공포의 장마 말인데요?

인명피해, 물질피해 등의 막대한 피해를 주고

도시 사람들도 우산을 아무리 큰걸 써도 비에

쫄딱맞고 양말젖고 하게 되는데

우리나라는 왜 장마가 생기는 걸까요?

7월달부터 시작이라는데 벌써 공포스럽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장마는 오호츠크해 기단(차갑고 습함)과 북태평양 기단(덥고 매우 습함)이 만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서로 만나서 밀어내려고 하는 부분에 우리나라가 위치해 있죠.

    더운 공기가 밀도가 낮으므로 찬공기 위로 올라가게 되고, 여기서 장마전선이 만들어집니다.

    이게 오래 있으면 장마가 시작됩니다.

  • 우리나라에는 6월말부터 일반적으로 장마가제주도부터 오기 시작하는데요. 이 장마는 장마전선이 형성되기 시작해서 우리나라에 오르날 내리락 하면서 비가 내려서 장마라고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