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조정은 언제쯤 올런지요? 추가매수 타이밍을 못잡아서오

국장 조정은 언제쯤 올런지요? 추가매수 타이밍을 못잡아서요. 종전 협상 단계 들어가면서 너무 급하게 올라 매수를 못하고 있는데 일시적 조정 15%오면 들어갈까 하는데 미국 금리인상이 하반기 본격화되면 급락 가능성도 있을런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제가 보기에 최근에도 국장 조정은 여러 차례 왔다고 보여집니다.

    아주 깊게 내려가는 조정장은 아니더라도

    코스피 지수의 앞자리가 변할 정도로 내려가는

    조정 장은 이미 몇 번 찾아왔고 다시 회복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단, 미국 금리가 오르면 조정장이 찾아올 수 있을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국내 증시의 조정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긴 어려우나 미 금리 인하 속도 조절이나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부각될 때 단기 조정이 올 수 있습니다

    지금도 미국의 우선주의 정책에 강달러가 되었으나 한국의 주식이 파워가 있습니다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거같네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국내 증시는 올해초에도 서킷브레이커 한번 발동하는 10%이상의 조정이 발생하였습니다. 지수 기준으로 10%이상의 조정에서부터는 본격적으로 매수하는게 좋고 이경우 종목기준으로는 20%에 가까운 조정이 발생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한달에 한번정도는 10%가까운 조정이 발생하게 되는데 보통 이런 경우 시장금리나 물가쪽의 변수가 작동되어 조정이 오는 경우가 많으며, 이번에도 이란과의 갈등은 그냥 빌미이고 핵심은 시장금리가 5월부터 빠르게 올라오고 그러면서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하반기에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시장의 큰 충격을 주게 된것입니다.

    현재도 시장금리는 매우 높은 단계이며 미국의 10년물 시장금리가 5%이상 가까이 급등하는 모습을 연출하거나 물가지표가 다시금 상승하는 추이가 가파르게 나오면 다시금 미국과 국내 증시는 조정 가능성이 올 가능성이 높기에 이때 대세 하락장이라고 걱정하는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매수로 대응하는게 맞다고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국내 증시는 종전 협상 기대감으로 급등했으나 단기 과열과 차익실현 욕구가 커져 7~8월 서머랠리 이후나 하반기 실적 발표 시점을 전후해 조정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15% 이상의 깊은 조정은 미국 연준의 강한 금리 인상과 같은 시스템적 충격이 있어야 하며, 현재 반도체 실적 호조와 주주환원 제도 개선이 하방을 지지해 5~10% 정도의 건강한 눌림 조정에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매파적 금리 긴축 발언이나 거시경제 지표 발표 등 변동성 확대 시점을 활용해, 지수가 전고점 대비 5~10% 하락하면 분할 매수하는 전략이 가장 현실적이고 안전한 대응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