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2년안에 서울가기
단 음식을 먹으면 바로 혈당이 오르는데 흰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도 비슷한 영향을 주나요
단 음식을 먹으면 바로 혈당이 오르는데 흰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도 비슷한 영향을 주는지 gi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흰쌀밥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의 경우 혈당지수가 낮아
섭취했을때 혈당을 빠르게 올리게 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단 음식을 먹어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이유는 단순당이 소화 흡수 과정 없이 바로 혈액으로 들어가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흰밥과 흰빵 같은 정제 탄수화물도 구조적으로 단순당으로 분해되므로 혈당을 상당히 빠르게 올립니다.
이는 GI 혈당지수와 관련이 있으며, GI가 높을수록 음식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게 됩니다.
흰쌀밥, 흰빵은 GI가 높은 편이어서 단 음식과 유사한 혈당 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반대로 현미, 잡곡, 통곡물은 섬유질이 많다보니 GI가 낮고 혈당 상승 속도를 완만하게 해준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