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행의 잘못된 점을 파악하거나 대화하는 방법을 알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최근에 알고지낸 사람들과 불화가 생겼는데요. 그 사람들이 지적한게 제가 눈치가 없다는것과 언행 그리고 너무 비비려고 한다는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걸 고치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고쳐야할지 감이 안잡혀요. 대화하는 방법이랑 분위기 파악하는 법 그리고 제 언행의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알려달라고해도 자신은 전문가가 아니니 전문가를 찾아가라고 하던데 대체 왜 조금이라도 알려주질 않는지 모르겠어요. 방법을 알아야 잘못된 점을 고치고 사과하면서 화해를 할텐데 두루뭉실하게 알려주니 답답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너무 비비려고 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잘 파악이 안되네요

    제 생각에 그분은 님의 언행에 이미 많이 지쳐서 더이상 관계를 이어가고 싶지 않은 걸수도 있습니다

    알려달라고 보챈다면 그것 역시 눈치가 없는 행위일 수 있으니 그것은 추천드리지 않구요

    일단 눈치가 있으려면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기분, 언행과 분위기, 상황을 살필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님이 그 분에게 나의 어떤 점이 그런거냐고 계속 물어본다고 하면

    이 상황에 지금 그분은 이미 님에게 지쳐있습니다. 지쳤다는 것은 더이상 에너지가 없다는 것이지요.

    남의 언행에 피드백을 주는 것에는 많은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님이 상처받지 않게 말하면서도

    자신이 생각할 때 문제가 있는 부분을 지적하려면 말에 상당히 많은 필터링을 거쳐야 합니다.

    수많은 단어 중에서 님이 상처받지 않으면서도 정확하게 묘사하는 단어를 찾아서 조합해야 하고

    일반 대화 자체도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데 이런 상황에는 에너지가 몇배로 들어가겠지요

    그런데 그분은 이미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고, 님에게 안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님에게 에너지를 투자할 마음이 없겠지요.

    이런 식으로 상황과 상대의 상태와 기분, 모든 것을 고려하는 것이 눈치입니다.

    사회적인 상황이라면, 님이 어떤 언행을 했는지 저희는 알수 없으므로 예를들어 설명드리자면,

    친구들을 만나 다같이 얘기를 하는 도중에 누군가가 기쁜 소식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슬픈 소식에 대해 이야기하면 모두가 그 소식에 공감하는 방향으로 리액션을 하겠지요

    그런데 거기서 뜬금없이 아예 쌩뚱맞은 이야기를 꺼낸다거나, 모두가 공감하는 방향과 정반대로 리액션을 한다면

    그것 또한 눈치없는 언행이 됩니다. 현재 모두가 참여하고 있는 대화의 주제과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한 것이니까요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런 솔직한 피드백을 주는 것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다 훈련이나 연습이 안되어있다고 보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그분도 여태까지는 그냥 말없이 꾹꾹 참기만 하다가 터뜨린걸거구요

    이런 언행을 일일이 지적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라서 말을 안할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담같은 걸 받으러 가면 애초에 상담이라는 상황은 님이 현재 후천적으로 쌓아온 언행이나 성격 자체를 고치는 것이 목적이기때문에 더 정확하게 그리고 올바르게 지적하면서도 교정해줄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으시는 것보다 전문가를 찾아가시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혹은 그 분보다 님을 더 많이 이해해주고, 더 많이 수용해주는 친구가 있을텐데 그 친구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정말로 고치려고 한다 솔직히 말해줬으면 좋겠다고 얘기해보면

    그 친구도 조심스럽게 하나하나 일화를 얘기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런 상황에 나는 이래서 그렇게 말한거다, 내 의도는 이것이다 하고 내 위주로 얘기하지 마시고

    그게 왜 눈치없는 언행이였는지, 그러면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은 그런 상황에 보통 어떻게 대답을 하는지

    한번 물어보고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 지인이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이 조금 부족한 거 같습니다. 대화의 가장 기본은 상대가 하는 중간에 끊지 말고 끝까지 들어주고 무엇을 말하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대 말에 절대 비난을 해서는 안되고 반대 의견을 말할 때는 상대 기분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누구보다 열심히 지식을 전해드리고 싶은 누구보다 열심히입니다.

    아고 정말 답답하시겠네요.

    상대방한테 대체 어느부분이 그러냐고 솔직히 말해달라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아니면 녹음이라도 해야할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어떠한 방향성이던지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질문자분의 언행이 잘못되었는지 아니면 그 모임 사람들이 질문자분을 안좋게 보는건지에 따라서 방향성은 달라집니다 하지만 두가지 경우 모두 경험이라고 생각하면 좋게 넘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분의 잘못인 경우에는 언행에 대해 많은 경험을 통해서 고쳐질 수 있는 것이고 그 모임의 사람들이 질문자분을 안좋아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저나를 안좋아하는 사람들을 거를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겁니다

  • 본인도 모르게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했을 언행이 있었을거라고 생각되는데 상대방이 끝까지 알려주지않는다면 한번 대화를 녹음해보시고 녹음본을 들어보면서 뭐가 잘못됐는지 살펴보면 좋을것같습니다.